교화 성장과 평신도 교육 > 교회개척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세미나 >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입니다.
교회개척정보

교화 성장과 평신도 교육

본문

교회성장과 평신도 교육

Ⅰ. 서론
1.연구 목적

현대는 다원화되고 전문화되어 있다. 그래서 목회자 혼자 교회라는 하나의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 어려움들이 많이 있다. 아무리 목회자의 역량이 유능하고 훌륭하다 할지라도 그것만으로 교회를 성장되는 것이 아니라 그 역량과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될 수 있도록 평신도를 훈련시켜 함께 사역을 감당해 나아갈 때 부흥될 수 있다.
또한 현대의 평신도들은 전문인력들이 많이 있고, 또한 각자의 달란트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러한 고급인력과 각기 다른 달란트들을 계발하여 적재 적소에 잘 활동하게 한다면 교회성장을 이룩하는데 큰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의 목회는 목회자가 평신도들을 그 목회에 참여하게 하며 교회의 사명을 위하여 그들을 얼마나 활동하게 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목회자들은 평신도가 선교의 대상만이 아니라 선교의 주체가 되어야 하며, 하나님의 선교의 주체 세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1)



예수님의 최후 명령인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복음전파의 사명은 목회자에게만 주어진 말씀이 아니라 평신도들에게도 해당되는 말씀이기 때문에 목회자는 평신도를 잘 양육하여 그들이 주의 사명을 잘 감당하도록 사역의 문을 열어 주어야 한다.



교회가 세상에 존재하는 두 가지 기본적인 이유 중의 하나는 하나님의 백성을 양육하는 것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세상에 증거 함으로써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게 하는 일이다.2) 그런데 오늘날 교회가 대형화됨에 따라 교회 안에서 하나님의 모든 백성들을 양육하는 일은 목회자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평신도들 가운데 유능한 자들을 발굴하여 훈련시켜 활용하는 일이 무척 중요하며 이를 통해서 만이 교인 관리와 양육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교회가 이 세상에 접근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것도 세속 삶에 깊이 침투되어 있는 평신도들을 통하여 더욱 효과를 높일 수가 있다. 그 이유는 평신도는 실로 이 세상에 침투되어 있는 교회의 척후병이며 교회 그 자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3)



그러므로 교회의 질적, 양적 성장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원리중의 하나는 평신도를 훈련하여 계발하는데 있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평신도의 양육과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신도는 자신들도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서 부름 받았다는 소명을 의식함으로 교회를 성장시키는데 평신도들도 같은 동반자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자 한다.

2.연구의 방법 및 범위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백성이다. 이 하나님의 백성이 교회이며 신앙공동체이다.4) 교회가 참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평신도는 결코 관람객이 아니며 교회 전체를 이루는 구성원이다.5) 그러기 때문에 성직자와 평신도를 구분하기에 앞서 교회, 즉 하나님의 백성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따라서 교역자와 평신도를 계급적으로 구분할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로서 어떻게 함께 교회를 섬겨갈 것인가에 대해서 깊이 인식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기술되고 있다.



제1장 서론에서는 왜 이와 같은 연구가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문제의 제기와 본 연구의 목적과 범위에 대해서 다루었다.



제2장에서는 평신도에 관한 이해로서, 평신도라는 개념에 대한 성서적 해답과 함께 교회 역사 속에서 평신도는 어떠한 발자취를 밟아왔는지 살펴보았다. 역사적인 맥락 속에서 오늘의 이상적인 평신도 상을 정립해 보고자 하는 노력이다.



제3장은 교회성장에 관한 이해로서, 교회성장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이며 이와 같은 교회성장에 대하여 어떠한 원리를 제시하고 있는가 살펴본다.



제4장은 평신도와 교회성장의 상관성을 논하면서 교회성장에 있어서 평신도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논하게 된다.



제5장은 평신도 실제적 훈련 방안으로 평신도들에게 목회의 비젼을 함께 공유하면서 그 목적에 의해 이끌어가게 함으로 교회의 성장을 모색하고 제자훈련을 통해서 내적, 외적성장을 도모하는 구체적 훈련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그리고 제6장 결론 부분에서는 각 장을 통해 느꼈던 중요한 관건이라고 생각되는 점들을 몇 가지를 나열하면서 결론을 맺고자 한다.

Ⅱ. 평신도에 관한 이해
본 장에서는 교회 조직제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원인 평신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성서적, 그리고 교회사적 고찰을 하겠다. 그것은 성서를 통해서 전통적인 평신도상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그렇게 될 때 현대 교회에서의 평신도의 위치와 그 직무까지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1. 성서적 고찰
평신도에 관한 어의는 영어로 “라이티”(Laity)이다. 이 라이티는 희랍어의 “라이코스”(Laikos), 라틴어의 “라이쿠스”(Laicus)에서 유래되었다. 그보다 더 근원적인 어원은 구약에 나타난 “선택된 백성”(chosen people) 즉 “라오스”(Laos)에서 온 것이다.6) 구약에서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한 특별한 관계를 표현한 말로서 “라오스”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방인과 구별하여 “선택된 이스라엘 백성”을 뜻하는 것이었다. 구약성서에 의하면 선택하시는 하나님의 행위가 이스라엘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만드신 것이다.7) 그것은 하나님과 인간과의 타협에 의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일방적인 은총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다.8) 신명기 14장 2절에 의하면 “너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에 백성으로 삼으셨느니라”고 말씀한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러한 하나님의 은총에 의하여 여호와 하나님을 자기들의 신으로 믿게 되었고, 그 분께서 자기들을 세상에 있는 그 어떤 것보다 우선적으로 사랑해 주고 보호해 준다고 생각하였다. 곧 하나님은 자기들의 하나님이요, 자기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처럼 구약에서 “라오스”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여 자신의 백성으로 삼은 것을 의미하였다. 그러나 신약에 와서는 이러한 사상이 변천되었다. 즉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이스라엘 외의 사람도 택하셔서 그에게 속한 자녀가 되게 하고 또한 자신의 백성이 되게 하셨다는 것이다.9) 이것은 곧 선민사상의 변천으로 하나님의 백성은 이제 새로운 종류의 사람들을 의미하게 되었다. 바울 사도에 의하면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여자나 남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고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유업을 이을 자’10)라고 했다. 하나님의 백성의 자격이 구약에는 아브라함의 혈육과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 것에 있었으나 신약의 오순절 성령의 역사 후부터는 그 표준이 예수께서 속하느냐 속하지 않느냐에 따라서 이방인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 즉 모든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부름 받은 자”라는 것이다. 성서는 그리스도의 지체인 교회는, 전체가 그리스도의 지체이므로 부름받은 자는 똑같은 책임과 소명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한다.11) 그 책임과 소명은 하나님의 부르신 목적에 의하여 나타난다.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을 부르신 목적에 대하여서는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왕같은 제사장으로 삼기 위함이다.12) 제사장의 기능은 하나님을 대변하여 세상에 그의 말씀을 선포하는 일과 하나님 앞에서 세상을 변호하는 일이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평신도들은 세상 안에서 이 기능을 감당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평신도들이 이 기능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은총을 주시기도 한다.13) 둘째, 그리스도의 사신으로 삼기 위함이다. 평신도를 불러모아서 교회에 모이게 하는 목적에 대해 바울 사도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신이 되게 함이라”14) 고 말한다. 평신도들은 선교적 사명을 위해 부름 받고 파견된 사절이다.15) 이런 의미에서 평신도는 하나의 거룩한 사도적인 선민이다. 셋째, 이들로 하여금 인간 역사에 동참케 하시기 위함이다. 그러므로 평신도가 된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의 뜻을 준행하기 위해서이며 여기서는 하나님께 봉사하는 생애의 절박한 초청이 첨부된다.16)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성서는 평신도를 사명을 받아 부름 받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 앞과 모든 사람들 앞에 진정 신앙과 헌신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17)

교회개척정보 목록

Total 2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