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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성장 10대 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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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성장 10대 지침 11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11 > 교회성장 10대 지침 11


⊙ "베푸는 교회가 성장한다"

교회성장이란 한 교회가 무조건 양적으로 확장되는 것만이 아니다. 가장
바람직한 교회성장은 한 장소에서 큰 교회를 이루는 확장(expansion)이 아
니라 어느정도 커지면 다른 장소에 새로운 교회 를 개척하는 분리성장
(extension)이다.신약의 초대교회는 한 두 개의 초대형 교회(super
church)로 이루어진 교회가 아 니다.가정교회와 같은 수많은 작은 교회들
이 계속 재생산하여 하나님 의 나라를 확장하여 나갔던 교회이다.그런 점
에서 교회를 개척하는 것은 하나님의 가장 중요한 뜻이요 세계복음화의 가
장 효과적인 수단 이다.

대부분의 성장하는 교회는 개척때부터 선교비전을 가지고 나누어주고 베
푸는 일에 후한 교회이다.재정의 50%이상을 선교비로 과감하게 투자하고
도 기적적으로 성장하는 교회의 실례는 얼마든지 있다.하나님 께서는 나누
어주는 교회를 축복하신다.이기적인 교회는 성장하지 않는 다.주는 교회가
성장한다.

● 재정 절반을 선교에

교회 역사를 보아도 교회 개척의 비전을 가진 교회마다 하나님께서 크게
사용하셨다.뿐만 아니라 오늘의 세상 현실이 새로운 교회를 요 구하고 있
다.전세계에 6백여만개의 교회가 있지만 세계 복음화를 위 해서는 1천만개
의 새로운 교회가 필요하다고 한다.미국의 경우 37 여만개의 교회가 있지
만 미국의 복음화를 위해서는 1백50만개의 새 로운 교회가 개척되어야 한
다고 맥가브란 박사는 주장한바 있다.

● 교회 아직도 태부족

한국의 경우도 교회가 많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교회를 필요로 하는 지역
이 부지기수이다.영세성을 면치 못하는 기존 교회를 획기적으로 성장시키
는 것이 필요하다.특별히 초대형 교회들은 교회를 필요로 하 는 곳에 지교
회로 과감하게 떼어 나누어주는 개척의 자세가 필요하다 .한 곳에 많은 성
도를 모으는 확장의 성장보다 중소형 규모의 교회 를 지역사회마다 세우는
지교회 개척의 성장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 한 시대이다.특히 최근에는 부
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올랐기 때문에 개인이 개척한다는 것은 매우 힘들뿐
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선교에 비효과적이다.큰 교회가 짧은 기간에 집
중적으로 지원하면 크게 부흥 할 교회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큰 교회나
교단의 지원을 받은 교 회는 또 새로운 교회를 개척하여 빚을 갚을 수 있
어야 한다.

피터 와그너 박사에 의하면 기존 교회가 새로운 교회 개척을 꺼리 는 전
형적인 세 가지 이유가 있다.첫째,기존 교회의 좋은 자원이다 빠져나간다
는 것이다.둘째,새 교회를 세우면 돈이 더 많이 들기 때문에 기존 교회가
약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셋째,교회를 나누면 성도들의 친밀한 교제가 깨
진다는 것이다.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과감하 게 주는 교회에 30배 60배 100
배로 채워주신다.하나님의 나라 보다 자신의 왕국을 건설하기에 급급한 교
회는 결국 쇠퇴하고 만다. 당대에는 크게 쓰임을 받을지 몰라도 지속적인
그리고 거시적인 차원 에서는 성공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중심주의 혹은 집단적 이기주의가 깨지는 아픔이 있어야 하나님의
나라는 왕성하게 부흥될 수 있을 것이다.




● 개척이 성장 지름길

그러므로 아무리 작은 교회라도 교회를 개척한 이후 3년이내에 새 로운
교회를 개척할 계획과 비전을 가지고 시작하라.교회 개척팀을 활용하여 직
접 하든지 아니면 파송하든지 새로운 지교회를 시작하는 것이 바로 교회성
장의 지름길이다.하나님은 그의 복을 나누기 위해 교회를 세우신다.하나님
께서 우리에게 복을 주신 것은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도록 하기 위함
이다.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교회가 성장 하는 교회이다.

지금까지 11회에 걸쳐 연재된 교회성장의 10대 원리는 목회자이 면 누구
나 다 동의하는 상식에 속한다.그러나 상식이 실천되지 않을 때 문제가 생
긴다.정체된 교회를 부흥시키는 것은 개교회를 위해서 뿐만 아니라 수많은
죽어가는 영혼을 위해서도 생사의 문제이다.새로 운 도전과 비전 그리고
갱신된 헌신이 없이는 정체된 교회가 성장할 수 없다.성령의 새로운 능력
에 힘입어 모든 교회마다 성장할 것을 기원한다.
다음회부터는 「새신자 정착과 교회성장」에 대해 연재한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10 > 교회성장 10대지침 10


⊙ 예배는 활력 넘치게

칼 바르트는 교회의 3대 사명을 예배 교육 선교로 보았다.예배는 교회의
가장 중요한 활동이요,프로그램이다.예배란 하나님을 만나는 행위요,하나
님의 인격과 사역에 대한 인간의 적극적인 응답이다.성도 들은 예배를 드
릴 때마다 하나님을 만났다고 느껴야 한다.특히 교회 에 처음 나오는 새신
자는 예배에 대한 첫인상때문에 계속 교회에 나 올 수도 있고 아니면 교회
를 영영 떠날 수도 있다.성장하는 교회의 예배는 항상 역동적이다.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이 무엇인가 느끼고 돌 아간다.예배에 참 잘 왔다,예배에 은
혜받았다는 만족감을 가지고 돌 아간다.

● 은혜넘친 설교

역동적 예배는 항상 역설적이다.찬양과 기쁨이 있으면서도 회개와 슬픔
이 어우러져 표현되는 예배이다.하나님을 향한 축제와 함께 인간 의 죄를
향한 통회가 강조되어야 한다.시끄러우면서도 조용할 때가 있는 예배이다.
존재(being)와 행동이 자리를 함께 한다.개인적 이면서도 또한 공동체적이
다.하나님께서 마치 자신만을 위해 역사하시 는 것처럼 느껴질 뿐만 아니
라 교회 전체를 위해서도 역사하시는 것 처럼 여겨진다.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이른바 살아있는 예배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
울여야 한다.살아있는 예배는 생활에 관련된 예배이다.음악이나 분 위기,
특히 설교가 현대인들의 삶에 연관성이 있고 문화적 간격이 없 어야 한다.
삶의 문제와 필요와 상처를 터치하는 예배가 될 수 있어 야 한다.보고 듣
고 만질 수 있는 예배 체험이 되는 것이 필요하다 (요일 1:1).살아있는 예
배는 또한 함께 노력하여 준비하는 전략 이 분명한 예배이다.

예배를 위한 전문적인 팀의 공동노력이 있어야 한다.치밀한 전략과 준비
가 있어서 예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예배가 살면 교
회가 산다.그러므로 목회자는 모든 예배,특히 주일 예배를 교회성장형 예
배로 전환시키는 대담한 용기가 필요하다.예배는 새신자를 받아들이는 가
장 큰 앞문을 크게 열어야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다.교회성장을 위
해서는 앞문(예배)은 크게 열고 옆문 (소그룹)을 많이 만들고 뒷문(새신자
정착)은 꼭 막아야 한다.교 회성장형 예배를 위한 실제적 전략을 몇 가지
소개해 본다.

● 치밀한 준비를

첫째,목회자 자신이 먼저 신령과 진정의 예배를 드리도록 하라.목 회자
가 먼저 은혜를 받아야 성도들도 은혜를 받을 수 있다.특히 설 교에 성령
의 기름부음이 있도록 기도를 많이 해야 한다.

둘째,목회 대상에 맞는 예배 스타일을 개발하라.성도들의 중심 구성성분
에 따라 서 예배의 형태가 달라질 수 있어야 한다.특히 새신자를 확보하는
예배는 그들의 문화에 맞아야 성공할 수 있다.필요하다면 새신자만을 위한
예배를 따로 드리는 것도 좋을 것이다.

● 평가해야 발전

셋째,효과적인 예배팀을 구성하라.목사 혼자서는 절대로 예배에 성 공할
수 없다.예배의 분위기를 잡아주는 이른바 예배인도자를 잘 선 정하고 철
저한 예배계획을 세워서 준비해야 한다.예배의 성공을 위해 서는 예배 전



날 리허설을 가지는 것도 필요하다.미국에서 가장 출석 성도가 많은 빌 하
이빌스 목사의 교회에서는 주일 예배를 위하여 2 백명의 예배 스태프들이
일주일 내내 준비한다.예배팀의 간부진들은 그 방면에서는 세계적인 전문
가들이다.담임목사도 20분 설교를 위하 여 매일 5시간씩 닷새를 준비한다
고 한다.성공적인 예배를 위해서는 값을 지불해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배의 효과를 위해서 끊임없이 평가하라.예배를 준비한 사
람들로부터 참석한 사람들의 숫자와 반응,그리고 교회에 등록하지 않으면
서 예배에 참석한 사람들,아예 교회를 떠난 사람들까지도 조사 해 볼 필요
가 있다.예배에 대한 전성도의 심층적 분석도 1년에 한 번씩은 가져보는
것이 좋다.예배 실황을 녹음 혹은 녹화한 것을 예 배위원들과 함께 모니터
하면서 토론하는 시간도 있어야 한다.예배의 주체는 하나님이시지만 그 예
배를 준비하는 것은 우리의 사명이다.잘 준비된 예배는 교회성장의 정체를
회복시키는 가장 강력한 통로가 될 수 있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9 > 교회성장 10대 지침 9


⊙ 새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라

건강한 교회는 우선 복음의 신적 능력이 확실하게 나타나야 한다. 아울
러 복음을 포장하여 소개하는 유익한 신앙 프로그램도 개발해야 한다. 선
한 수단으로서의 프로그램은 목회철학 혹은 태도의 결과이다. 기업이 고객
의 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품을 차별화시켜 개발하듯이 ,교회도 하나님
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필요를 채워주 는 프로그램이 있어
야 한다. 복음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전도 프로그램,양육 프로그램,
봉사 프로그램,그리고 새신자 혹은 비신자를 끌어들이는 프로그램의 전문
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 목회 전문화 할때

많은 교회가 어느 교회에서나 볼 수 있은 구태의연한 프로그램으로 몸살
을 앓고 있다.사람을 섬기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사람들이 프로그 램을 위
해서 끌려가고 있는 실정이다.그래서 현대 교회는 「교리는 있으나 복음이
없고,회의는 많으나 양육이 없으며,행사는 많으나 비 전이 없다」라는 말
을 듣게 된다.효과적인 프로그램의 장애요인은 무 엇보다도 목회가치에 대
한 인식의 결여에서 비롯된다.목회의 목적이 무엇인지,교회가 왜 존재하는
지에 대한 철저한 깨달음에서 모든 프로 그램이 기획되고 행사되어야 하는
데 그렇지 못한 것이 문제이다.

이제 한국 교회도 목회의 전문화가 필요하다.다양화되고 전문화되는 사
회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동적인 목회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하 다.한
교회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킬 수는 없다.모든 종류의 사람들 을 접촉하기
위해서는 모든 종류의 교회 혹은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다른 교회에
서 하니까 우리 교회도 해야 한다는 자세를 버리고 그 교회만이 가지는 독
특한 각도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특정 대상을 목표로
하는 전문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양적 성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새신자 정착을 위한 전문 프로그 램이
개발되어야 한다.새신자는 「하나님의 다리」이다.전도의 가능성 이 가장
높은 집단이다.새신자는 불신자 친구가 가장 많은 그룹이기 때문이다.일반
적으로 그 교회에 출석하는 성도 숫자만큼 1년에 새신 자가 찾아온다.그들
을 놓치지 않고 붙잡기만 해도 매년 성도수는 두 배가 된다는 계산이다.그
런데 대부분의 교회가 앞문을 크게 열어 새 신자가 들어와도 뒷문 또한 크
게 열려 새신자들이 정착하지 못하고 빠져나감으로 교회성장이 침체 혹은
감소가 되는 실정이다.그러므로 뒷문을 막는 프로그램,즉 새신자의 정착과
양육을 위한 전문 프로그 램을 확실하게 확보해야 한다.

● 기획은 개성있게

새로운 제자를 양육하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목회자부 터
새신자 목회 비전을 가져야 한다.새신자를 확보하고 정착시키는 사역을 목
회의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편안한 기존 신자 못지않게 불편한 새신자
들을 기꺼이 받아들이는 노력이 필요하다.새신자에 대해서 교회 전체가 흥
분하게 해야 한다. 새신자를 가장 많이 끌어들인 영웅을 세워야 한다.

● 새신자에 관심을

총동원 전도 등을 활용하여 이른바 성장 공습(growth thr ust)을 감행해
야 한다.교회가 그 지역에 있는 불신자 사회를 향 하여 융단 폭격을 감행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교회의 모든 일이 하나님의 일이 되게 하는 것
이다.교회성장을 위한 모든 일은 거룩한 일임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새신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성령의 은 사를
따라 사람들을 동원해야 한다는 것이다.하나님은 반드시 구원받 은 성도에
게 은사를 주신다.구원의 확신과 은사의 확신은 평신도를 활용하는 2대 관
건이다.성령충만한 사람은 이 두 가지 확신이 분명 하다.평신도 일꾼을 적
재적소에 배치하기 위해서는 은사에 대한 성경 적인 이해와 믿음이 따라야
하며 성령의 은사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 과 현장이 확실해야 한다.교회란
결국 은사공동체이다.그러므로 새신 자든 기존 신자든 성령의 은사를 따라
동원할 때 무리가 없고 본인 들에게도 신바람이 나며 종국적으로 교회의
성장을 가져오게 되는 것 이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8 > 교회성장 10대지침 8


교회성장은 목회자가 평신도를 얼마나 잘 동원하고 활용하느냐에 달 려
있다.평신도를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역조직을 극대화시키는 것이
다.로버트 로건박사는 다가오는 21세기의 교회는 「구역교회」(
thecell-groupchurch)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 기서 구역이란 우리
가 흔히 생각하는 집에서 모이는 구역예배이상의 것이다.여러 계층의 사람
들을 끌어들이는 일종의 소그룹,혹은 자석집 단(magneticgroup)을 의미한
다.새 시대의 새 교회는 감 옥과 같이 사람들을 교회당에 가두어두는 교회
가 되지말고 중앙집권에 서 탈피하여 현장목회로 분산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구역은 인간적 조직이상의 영적 생명체운동이라고 할 수 있
다.

구역교회는 바로 신약시대 초대교회의 모습이다.사도행전 2장42절 에서
47절에 나오는 신약교회는 건강한 구역의 7대기능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① 교육---가르침을 배우고 적용했다(42절)
② 교제---다 함께 떡을 떼며 나누었다(42,46절)
③ 예배---성찬을 나누며 하나님께 영 광을 돌렸다(42,47절)
④ 기도---기도하기에 힘썼다(42절)
⑤ 능력---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났다(43절)
⑥ 봉사---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주었다(45절)
⑦ 전도---구원받는 사람이 날마다 더해졌다(47절)

● "고삐를 풀어라"

효과적인 구역 혹은 소그룹을 가지려면 소그룹의 특성을 잘 알아야 한
다.소그룹은 「교회 속의 교회」이다.소우주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큰 교회일지라도 소그룹만 잘 활용하면 교회의 본질적 특성을 체험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소그룹은 또한 자석집단으로서 다양성과 수용성을
살려 모든 종류의 사람을 다 끌어들일 수 있고 포함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람들의 성별 나이 학력 경제 경험 직업 등에 따라서 얼마든지 독특한 자
아정체를 가진 소그룹을 확장시켜 나 갈 수 있다.살아있는 소그룹이 많으
면 많을수록 세포분열과 신진대사 가 원할하여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성
장하게 된다.

● 다중리더십 필수

소그룹 혹은 구역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다중적 리더십이 필요하다 .즉
전체를 관장하는 구역장(leader)외에도 회원들을 개인적으 로 돌보는 목양
자(shepherd)가 있어야 하고,비신자들을 끌어 오는 은사를 가진 전도자
(evangelist)가 있어야 하며,장소 와 음식을 제공하는 초청자(host)가 필
요하고 또한 말씀을 가르 치는 인도자(teacher)가 함께 있어 일종의 팀사
역이 가능해야 건강한 구역의 기능을 담당할 수 있다.혼자서 모든 것을 맡
게되면 항상 탈진하고 지쳐서 할 수 없이 일하는 형식적 리더십밖에 남지
않게 된다.

구역 활성화의 열쇠는 올바른 지도자의 선발과 훈련에 있다.구역지 도자
를 위한 교육은 이른바 도제식 양육(apprenticeship) 이 성서적이다.목회
자가 생활과 사역가운데에서 함께 거하고 부딪 치며 가르치는 교육이 실제
적이고 효과적이다.구역 지도자를 선발할 때에는 세 가지 자격,곧 성품 경
험 기술을 살펴야 한다.그 중에서 무엇보다도 영적 성품이 가장 중요하다.
경험과 소질도 중요하지만 우 선하는 것은 성품이 되어야 한다.경험과 소
질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보충될 수 있지만 좋은 성품은 원래부터 가지고
있지 않으면 쉽게 가지기 어렵기 때문이다.




구역은 말 그대로 세포단위이기 때문에 끊임없는 세포분열이 일어나 서
복제되고 재생산되어야 그 존재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성도수 1백명당 6
개 이상의 소그룹이 형성되고 가급적 모든 성도가 다 참 여하는 교회가 건
강한 교회이다.실제로 대부분의 교회에서 전체 성도 의 25-30% 정도만이
구역 혹은 소그룹에 가입되어 있는데 이 수치를 70-80% 이상으로 끌어올
리는 노력이 필요하다.지역성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구역을 성도들의 동질
성,예를 들어 직업이나 나 이,혹은 은사에 따라 구분하는 새로운 시도도
필요하다.

● 소그룹 모임 많게

평신도 지도자는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끊임없이 찾고 훈련해야 한 다.
평신도들 전체를 총동원하여 교회를 「사역공동체」(ministr ycommunity)
로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목사의 비전을 평신도 지도자들과 함께 나누는
교회는 성장하는 교회이다.혼자 일하지 않고 팀으로 일하는 교회는 건강한
교회이다.목사를 닮은 평신도가 많은 교회는 부흥하는 교회이다.작은교회
(소그룹)를 많이 만들고 작은 목사(평신도 사역자)를 많이 키우는 교회가
되자.건물안에 갇혀있는 교회가 아니라 건물 밖에 흩어져서 끊임없이 새로
운 믿음의 공동체를 만들어 나가는 교회가 21세기를 책임질 것이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7 > 교회성장 10대지침 7


⊙ 「리더십」 교회성장 “0순위??

효과적인 목회자 리더십은 교회성장의 핵심중의 핵심이다.교회성장의 주
체는 성령 하나님이시지만 그 하나님의 역사를 받아들이는 자는 우 선 목
회자이다.목회자가 믿음이 커서 하나님의 비전을 온전히 받아들 이고 리더
십이 확실하여 성도들을 하나님의 뜻가운데로 잘 인도하면 교회가 성장한
다.와그너교수도 교회성장형 목회자의 가장 중요한 2가 지 은사로 믿음의
은사와 리더십의 은사를 꼽았다. 믿음은 하나님께 대한 사역이요 리더십은
사람들을 향한 사역이다.하나님을 잘 접촉하 고 사람들을 잘 접촉하면 목
회는 성공한다.목회자는 하나님과 사람들 을 이어주는 「하나님의 다리」
이기 때문이다.

● 하나님의 다리

제임스 쿠제스는 그의 책 「지도자의 도전」에서 사람들이 지도자에 게
가장 바라는 것 네가지를 소개하고 있는데 첫째는 지도자의 정직 성이다.
지도자가 거짓없이 솔직하고 정직하여 마치 투명한 사람같을 때 사람들은
기꺼이 지도자를 따르고 순종한다. 둘째는 일을 잘하는 능력이다.유능함은
지도자의 가장 보편적인 자화상이다.자신의 할 일 을 잘 감당하는 자를 사
람들은 지도자로 따르는 법이다. 셋째는 지도 자의 비전 혹은 미래지향성
이다.사람들은 지도자가 방향감각이 분명하 고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견해
를 가질때 환호한다.넷째는 감화력이다. 감동을 주고 친화력이 있으며 인
간적인 정을 주는 자를 지도자로 따른다는 것이다.교회성장형 목회자도 정
직과 실력과 비전과 감동이 있는 지도자가 되도록 끊임없이 자기를 쳐서
복종해야 할 것이다.

효과적인 목회자리더십은 인간적인 자기개발만으로는 불가능하다.성령
의 지도자 은사를 받아야 한다.에베소서 4장11절에 이른바 지도자 의 은사
가 기록되어 있다.『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전하는 자
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영적 지도자는 이상의 은사중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은사를 확보해야 한다.목회자란 사명과 함께 은사를 받은 자이
다.신학교를 나온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세 우신 자이다.

● 정직성이 첫째

리더십의 은사를 받은 자는 그 목적이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 의 일
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는 것』(엡4:12)이어야 한다.즉 자신이
직접 뛰면서 일하는 자가 아니라 성도들을 준비시켜 일하게 하는 자이다.
목사가 바쁘지 말고 성도들이 바쁜 교회가 되어 야 한다.선수가 아니라 코
치요,유능하게 일을 잘 하는 자가 아니라 사람들을 무장시켜 일하게 하는
자이다.

● 목회자는 코치

「온전케 하는 것」(equipping)이란 원래 「준비시킨다」 「수
선한다」 「고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즉 성도들을 잘 준비시 키고 잘
못을 고쳐줌으로써 주님을 위해서 일하기에 부족함이 없게 하 는 것이 목
회자의 최대 관심사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지도자란 자기 가 일하는 자가
아니라 성도들을 통하여 일하는 자이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위해서 목회자는 혼자서 모든 일을 다 하려고 하지
말고 단 몇 사람이라도 평신도 중에 지도자가 될만한 사람을 뽑아서 훈련



하여 그들을 통하여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답답하고 더디더라도 사람들
을 시켜서 일하는 조직과 행정이 되어야 큰 교회를 감당할 수 있다.밑에
따르는 자는 항상 지도자인 목회자만큼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그러므로 목회자는 끊임없이 자신의 그릇을 크게 하는 작업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기도와 공부와 훈련을 기꺼이 받아들여야 한다.리더십을
개발하는 책을 읽고 세미나 에 열심히 참석하고 좋은 사람들을 자주 접촉
하는 것이 필요하다.하 나님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
는 리더십이 있는 한 교회는 반드시 성장한다.교회성장은 성령의 리더십과
목회자의 리 더십에 달려 있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6 > 교획성장10대지침 6


⊙ "항로설계 잘해야 순항"

목표는 믿음의 선언이요 비전의 옷이다.보이지 않는 믿음 혹은 비 전을
다른 사람도 알 수 있게 나타내는 것이 목표이다.믿음을 성취 시키고 꿈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첫 단계가 바로 「목표설정」(goalsetting)이다.

지도자는 목표를 올바로 설정하는 자이다.목표를 정하면 이제부터는 그
목표가 우리를 이끌어가는 견인차가 된다.목표없이 되는대로 사는 인생은
곡선인생이지만 목표를 분명하게 정하여 그곳을 향하여 똑바로 나아가는
인생은 직선인생이다.곡선인생보다 직선인생이 성공하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

목표를 세우되 「벽을 허무는 목표」(abarrier-breaki nggoal)를 세워야
한다. 정체의 벽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기존 의,혹은 가능한 시설을 이용
할 수 있는 한도내에서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3년안
에 출석성도 3백명이상을 확보한 다든가 아니면 현재인원의 3배가의 목표
를 세우는 것이다. 목표는 항 상 현실적이어야 하며 가속도가 붙을 수 있
어야 한다.가급적 단기간에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
다.준비가 다 될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지금 당장 목표를 정하고 실행하는
공격적인 자세 가 필요하다.

● 목표는 분명하게

목표설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적인 일에 초점을 맞추는 일이
다.어차피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다. 교회성장에
필요한 서너가지 가장 중요한 일(criticalfew) 에 몰두하는 전략이 필요하
다.파레토 법칙(Paretop le)이라는 것이 있다.20%의 노력으로 80%의 결과
를 거두는 원리이다.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에너지의 대부분
을 핵심 적인 사람,혹은 사업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다.핵심적인 일을 정하
기 위해서는 종이 두 장을 준비하여 첫 장에는 현재 목회활동의 베스트 서
너가지를 적고,다른 종이에는 성장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잠 재적
목회활동 베스트 서너가지를 적어보라.그 내용을 가까운 동역자 나 친구들
과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

● 무리한 계획 금물

목표설정 후에는 반드시 구체적인 실행계획이 따라야 한다.비전 다 음에
목표,목표 다음에 계획이다.계획은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다.지 나친 계획
(overplan)도,모자라는 계획(underplan)도 금물이다.계획은 목표가 아니라
수단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변화시 키고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계획을 세울때 주의해야 할 5가지가 있다.첫째는 재정이다.성장관 리는
재정관리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재정확보를 위한 확실한 조치 를 취하면
서 계획을 짜야 한다.둘째는 시설이다.성전이나 주차장 혹 은 교육시설 등
가능한 시설에 맞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셋째는 스태프이다.성장을 위해서는 과감하게 부교역자를 두어야 한
다.10가정만 늘어도,혹은 사례비의 절반만 확보되어도 과감하게 한 사람의
스태프를 쓸 수 있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넷째는 후원그룹의 확보이다.목
회자를 전적으로 지지하고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헌 신된 지지세력
이 있어야 새로운 계획이 실행될 수 있다.마지막은 반 대세력에 대한 용기
있는 대처이다.항상 변화에는 아픔이 있고 갈등이 있게 마련이다.그들을



설득하거나 극복하는 것이 교회성장의 정체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열쇠
가 되는 경우가 많다.목회는 결국 인간관 리이다.적절한 목표를 같이 나누
고 실제적인 계획에 같이 동참하게 하는 목회가 되도록 하자.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5 > 교회성장 10대지침 5


⊙ 신자 다양… 피부에 와닿는 설교를

성장형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열린 교회」(open church)가
되어야 한다.열린 교회가 된다는 것은 그 교회의 목 회철학이 개방적이어
야 한다는 것이요 문화적으로 거리감이 없는 목회 철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전문화 되고 다양화 되어가는 온갖 종 류의 사람들의 생활에 적극
적으로 접촉하는 교회가 되도록 온갖 종류 의 목회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목회자와 성도들의 자세가 철저하게 남을 섬기는 정신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특히 불신자들에게 매력 을 주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30대초에 이미 미국에서 가장 큰 교회중의 하나를 목회하고 있는 릭 와
렌목사는 교회를 개척하기 전에 2천명의 불신자를 찾아가 왜 교회를 나오
지 않는가를 알아보았다.그 결과 현대인들이 교회를 멀리 하는 가장 큰 이
유 네가지를 밝혀냈는데 첫째 이유는 교회의 예배와 설교가 그들의 생활에
아무런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루하고 재 미없어 듣기 싫다는 것이다.
둘째 이유는 기존 신자들이 교회를 처음 가는 방문자나 새신자에게 매우
불친절하다는 것이었고 셋째 이유는 교회가 사람들의 인격보다는 돈에 더
관심이 많은 것 같다는 것이었 다.마지막 이유는 자녀들을 위한 유익한 프
로그램이 부족하기 때문이 라는 것이다.와렌 목사는 이러한 문제들을 철저
히 해결하는 목회를 함으로써 위대한 교회성장의 열매를 거둘 수 있었다.

● 열린교회돼야

성장이 정체된 대부분의 교회는 지나칠 정도로 과거의 역사나 전통 ,혹
은 자신들에게 편안한 교회활동에 매달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새 신자나
비신자들에게 매력적인 교회가 되기보다는 기존 성도들의 타성 을 만족시
킨다.예배나 설교도 사람들의 실제적인 필요를 채우기 보다 는 이미 구원
받은 성도들의 율법적인 훈련을 강조한다.강대상의 높이 가 지상에 가깝기
보다는 천상에 가까운 편이다.믿음이 약한 사람들에 게는 감히 접근하기
어려운 「저 세상의 메시지」가 되고 있다.메시 지뿐만 아니라 그 전달방
식도 생활과 거리가 먼 것이 대부분이다.

21세기를 바라보는 시대에 19세기 교회문화를 가지고 이교도인 비신자를
끌어들인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교회가 가슴을 답답하게 하 는 장례식장
이나 호기심만을 만족시키는 박물관이 되어서는 안된다.인 생의 고장을 고
쳐주는 서비스센터가 되고 영육간의 질병을 치료해주는 병원이 되어야 하
며 세상의 것과 비교가 안되는 영적 즐거움의 전당이 되어야 한다.

● 타성부터 버려라

비신자가 영적인 교회를 방문하는 것은 마치 우리 신자가 이슬람의 성전
이나 힌두교의 교회 혹은 불교의 법당을 찾아가는 것과 마찬가지 의 종교
문화적 충격을 가져다 준다고 보아야 한다.그러므로 복음을 변질시키지 않
는한 우리 교회의 모든 분위기를 비신자도 즐길 수 있 도록 바꾸어야 한
다.

사람들을 향하여 내려가고 찾아가며 들어주는 목회철학은 예수님의 성육
신 사건에도 잘 나타나 있다.자신을 고집하기전에 남을 섬기는 목회가 되
어야 한다.목회의 목표 대상(targetgroup)에 대 해서 철저히 연구 조사하
여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실제적 필요(feltneed)를 파악하여 채워줄 뿐
만 아니라 그들의 진정한 필요 (realneed),즉 영혼구원으로 인도해야 하는
것이다.적어도 1년에 1주일 이상은 전적으로 지역주민들을 만나고 조사하



고 분석하 여 그들의 생활적인 필요를 채워주는 교회로 변화시키는 노력이
있어 야 한다.21세기에는 철저하게 섬기는 교회가 성장하는 교회가 될 것
이다.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4 > 교회성장 10대지침 4


⊙ 성령운동 “교파초월 동참해야??

정체된 교회를 성장시키는 교회성장 10대지침의 세번째는 성령의 역사에
동참하라는 것이다.교회성장의 주체는 사람이 아니라 성령이시 다.교회는
성령의 피조물이다.성령께서는 교회를 창조하셨을 뿐만 아 니라 관리하시
고 성장시키시고 완성하신다.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원하는 목회자는 성령을
선배동역자로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고 전적으로 의지해야 한다.

● 비전과 능력 준다

성령과 함께하는 목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로,성령은 그를 환 영하
는 자에게 비전을 주시고 능력을 주신다.예수님은 다른 보혜사가 오실 때
그가 우리를 인도하시되 장래 일을 알게 하신다고 말씀하셨다(요 16:13).
『장래 일을 알게 하신다』는 말은 곧 미래를 볼 수 있는 비전을 주신다는
말이다.그러므로 성령충만의 가장 강력 한 증거는 비전을 가지는 것이다.
성령의 사람이 가지는 가장 공통적 인 특징은 그들 모두가 비전의 사람이
라는 사실이다.

둘째로,성령이 충만한 교회는 실질적인 능력을 보여주는 교회이다. 능력
이 나타나면 교회는 성장한다.목회는 영적 싸움이다.영적 싸움에 서 이길
수 있는 힘이 있어야 사람들의 영혼을 얻을 수 있는 것이 다.이제 세계교
회는 바야흐로 성령운동의 절정기에 동참하고 있다.1 945년도에 성령운동
에 동참한 그리스도인은 1천6백만명에 불과했으 나 1991년 현재 자신을 오
순절적 그리스도인이라고 고백하는 그리 스도인의 숫자는 4억을 넘고 있
다.

● 교회부흥도 빨라

1990년 현재 전세계 6백만개의 교회중에서 5만명이상 출석하는 교회가 6
개 있는데 그 모두가 성령충만을 기조로 삼는 오순절 교회 이다.영국의 세
계적인 선교학자 데이비드 바렛박사에 의하면 성령운동 은 이제 모든 교파
와 교단이 참여하는 이른바 「제3의 물결」로 이 어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제3의 물결은 성령에 대한 교리적 혹은 체 험적 차이를 극복하여 교파와
교단을 초월,전 교회가 성령의 역사에 열린 마음이 되는 운동이다.그에 의
하면 성령운동은 세계최대의 인간 운동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한다.

셋째로,성령충만한 교회란 기도하는 교회이다.기도는 성령의 역사를 끌
어들이는 채널이다.목회자란 신적 도움이 필요한 자인데 신적 도움 을 얻
는 길은 기도밖에 없다.예수님조차도 기도에 의존하는 사역을 행하셨는데
범인인 우리들이야 어찌 기도에 의존하지 않을 수 있으랴 .한국의 새벽기
도·철야기도·금식기도·통성기도는 한국교회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독
특한 4중주 기도축복이다.

많은 교회가 기도에 대해서 말하고 가르치지만 실제적으로 행하는 기도
가 없기 때문에 무능력한 교회가 되고 있다.교회성장을 위해서는 열정적이
고 끈질기고 지속적인 기도가 필요하다.자신뿐만 아니라 성도 들도 기도에
동참하게 한다.기도특공대를 조직하여 영적 싸움의 최전 선을 맡게 하는
것이다.특히 담임목회자를 위해서 쉬지 않고 조직적 으로 기도하는 기도부
대를 결성해야 한다.교회성장을 원하는 목회자는 교회성장형 기도에 대해
서 연구해야 한다.기도하는 교회는 성령충만하 고 성령충만한 교회는 반드
시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3 > 교회성장 10대지침 3


⊙ 비전을 새롭게… 믿음은 힘차게

● 마음훈련부터

교회성장 부진의 가장 큰 요인은 비전과 믿음의 부족이다. 하나님은 우
리의 구하는 것(Asking)과 생각하는 것(Thinking), 곧 기도와 상상력을 사
용하신다(엡3:20).우리가 믿음으로 말하는 것과 우리가 비전을 가지고 생
각하는 것 이상으로 넘치게 역사하신다 .그러므로 목회자는 교회성장에 대
한 강력한 믿음과 뚜렷한 비전이 있어야 한다. 교회는 목회자의 마음 속에
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다 .마음 속에 교회의 성장된 모습이 먼저 창조
되어야 눈에 보이는 성장의 역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만물은 두번 창조된다.마음 속에서 정신적인 창조(Mental Creation)가
먼저 일어나고,그 결과 현실 속에서 물질적인 창 조(Physical Creation)가
일어난다. 그러므로 교회성장형 목회자는 무엇보다도 마음을 지키고 생각
을 훈련해야 한다.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목회이다.믿음은 무에서 유
를 창조한다.우리의 생각을 믿음의 생각으로 바꾸어야 한다.하나님은 사람
을 쓰시기 보다 는 그 사람의 생각을 쓰신다.교회성장을 체험하기 위해서
는 먼저 교 회성장형 생각(Church Growth Thinking)으로 무장 되어야 한
다.

● 하나님의 현실

교회성장형 생각이란 교회성장에 대한 비전으로 시작된다.비전이란 무엇
인가? 첫째,비전이란 하나님의 능력을 담는 그룻이다.비전이 크 면 하나님
의 능력도 크게 나타난다.비전이 작으면 하나님의 역사도 작게 나타난다.
하나님은 무제한적 능력을 가지고 계시지만 우리의 믿 음의 그릇,비전의
사이즈에 따라 제한 받으실 수도 있는 것이다.하 나님은 우리의 구하는 것
(기도) 이상으로 넘치게 하신다.하나님은 우리의 생각하는 것(비전) 이상
으로 넘치게 하신다.그러므로 하나님 의 능력을 많이 받기 원하는 사람일
수록 기도와 비전의 그릇을 크게 할 필요가 있다.

● 분명한 목표를

둘째로 비전이란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능력이다.믿음은 바라는 것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라고 했다(히 11:1).비 전이란 우리에게
는 미래지만 하나님에게는 현실이다.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세계를
보지 못한다.그러나 지도자는 미래를 볼 줄 아는 자이다.하나님의 사람에
게는 하나님의 현실이 보이게 마련이다.열왕기 하 6장에 보면 하나님의 사
람인 엘리사에게는 아람군대 뿐만 아니라 아람군대보다 더 많은 하나님 군
대가 에워싸 있는 것이 보였다.아람 군대만 보이는 종을 위해서 엘리사는
하나님께 『저의 눈을 열어서 보게 하소서』(왕하6:17)라고 기도했다.하나
님의 현실을 미리 볼 수 있는 사람이 비전을 가진 사람이요,비전의 사람이
교회를 성장시 킬 수 있는 것이다.

셋째로 비전이란 성령께서 허락하신 구체적 목표이다.성령이 오시면 장
래 일을 알게 된다(요16:13).장래 일을 안다는 것은 비전을 가지고 목표를
정하여 미래를 실현시킬 계획을 가진다는 말이다.교회 성장의 비전을 가진
자는 목표를 정할 줄 알아야 한다.목표는 믿음의 선언이요 비전의 옷이다.
목표를 세우되 스마트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

● 노력해야 성취




비전을 가진 사람은 하나님을 만나기 위해 끈질기게 기도하고 사람 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한다.비전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다도 강력한 믿음이 필요하다.비전을 가진 교회성장형 지도자는 그 특징이
믿음의 은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산을 옮기는 믿음( Mountain moving
faith)을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 들이 할 수 없다고 말할 때 비전을 가진
지도자는 할 수 있다고 외친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의 정체를 깨뜨리기 위해서는 목회자의 믿음을 증진시
켜야 한다.먼저 믿음의 말씀들을 읽어야 한다.성경의 믿음의 장 들을 독파
하는 것이다. 사고방식이 바뀌어야 역사가 바뀐다.목회자의 생각이 교회성
장에 대 해서 미칠 정도로 긍정적이어야 하고 적극적이어야 한다.교회성장
에 대해서 원해야 한다(Want).성장해야만 한다는 사명감을 가져야 한다
(Must).주 안에서 성장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Can). 비전과 믿음도 시
간이 흐름에 따라 성장한다. 비전이 성장하는것 만큼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제 목 : < 교회성장 지상세미나 2 > 소명의식 분명해야 큰 열매


목회는 기술(skill)보다 정신(spirit)이 더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교회
를 성장시킬 수 있을까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왜 교회성장을 원하느냐
는 마음의 내적 동기이다.교회가 성장하지 않고 정체되어 있다면 무엇보다
도 목회의 동기와 교회성장을 원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해서 자기 자신을
철저히 검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회를 왜 하는가? 그것은 무엇보다 하나님이 시키시기 때문이다. 왜 교
회성장을 원하는가?하나님께서 먼저 원하시기 때문이다.무슨 일 이든지 가
치있는 일일수록 그 동기와 목적의식이 분명해야 한다.명성 과 부와 자기
왕국의 건설을 위해 교회성장을 원한다면 하나님께서 허락하지 않으실 것
이다.설사 허락한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나라에는 유익이 되지만 목회자
자신에게는 아무 유익이 없는 게임으로 끝나고 말 것이다.

● 영혼구원 목적

교회성장형 목회자는 복음을 전하여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는 것을 목
회와 교회성장의 동기로 삼아야 한다.교회성장을 이루는 사람들은 하나님
의 나라를 위하여 목숨을 바치기로 결심한 사람들이다. 목회란 목숨을 바
치는 일이다.자신이 자원했다기보다 하나님께서 부르셨기에 어쩔 수 없이
라도 교회성장을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영적 지도자에게 필요한 세가지 확신이 있다.
첫째는 소명의식(calling)이다. 하나님이 부르시고 시키셨다는 의식이
다. 신학교를 졸업했기 때문에 목사가 되는 것이 아니다.목회란 하나님이
시켜서 하는 일이 되어야 한다.

둘째는 은사의 확신(gifting)이다.부르심에 합당한 열매를 남기도록 성
령의 능력과 은사로 무장시켜 주신다는 믿음이다.목회자는 자기 힘으로 목
회하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은 사로 목회해야 성공할 수 있다.

셋째로 훈련의 확신(training)이다.
뜨거운 기도와 몸을 상하게 하는 열심이 참된 동기를 보장해 주지 는 않
는다.열렬한 기도를 하는 사람일지라도 실상은 자기 만족을 위 해서 애를
쓰는 경우가 많다.뜨거운 열심이 있어도 그 배후에는 자신의 왕국을 건설
하기 위해 뛰는 경우가 있는 법이다.개인적 만족과 야망의 달성이 교회성
장의 동기가 되어서는 안된다.하나님께서는 드러 나지 않는 인간의 내적
동기를 먼저 보는 분이시기 때문이다.인간의 야망과 하나님의 비전을 혼동
하지 않을 때 성령께서 주도하시는 성장 의 역사가 일어날 것이다.인간의
야망은 일시적이고 현세지향적이며

자기중심적이다.반면에 하나님이 주신 소명과 비전은 지속적이고 천국 지
향적이며 타인중심적이다.하나님은 인간의 야망을 깨뜨리고 교정하여 하나
님의 비전으로 변화시켜 주신다.그 결과 하나님은 손해보지 않으 시지만
인간은 엄청난 고난과 시련을 통과하게 된다.

● 능력보다 자제

성장에 대한 거부감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영광과 인간 영 혼에
대한 사랑이다.하나님은 능력과 실력보다 태도와 자세를 우선하 신다.그래
서 똑똑하고 유능한 종이라고 하지 않고 『착하고 충성된 종』이라고 말씀
하시는 것이다.기도를 하더라도 올바른 자세로 기도해 야 한다.왜 교회성
장을 원하는가? 왜 기도가 응답되기를 원하는가? 이에 대한 명쾌한 내적



동기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기도는 우리의 소원성취 이전에 하나님의 소원을 성취해 드리는 작
업이다.하나님은 우리의 욕심을 채우는 분이 아니라 필요를 채우는 분이시
다. 교회성장이 목회자 혹은 몇몇 개인의 욕심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하나
님과 인간의 필요를 채우는 작업이 될 때 하나님께서 교 회성장의 주체가
되셔서 일하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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