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사역은 이렇게 하라. > 교회개척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세미나 >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입니다.
교회개척정보

팀 사역은 이렇게 하라.

본문


팀 사역 이렇게 하라 1. 서 언 사도행전 11장과 13장의 안디옥 공동체로부터 배운다.
2. 팀사역의 개념
2-1 팀사역의 정의 원형구조를 가진 체제로서 독자적인 사역형태가 아니라 협동적인 사역체제이다. 그러므로 책임의 분담, 협동, 참여, 공동결정으로 규정될 수 있다.
2-2 팀사역의 類型이해 1) 분업형 모든 교역자가 동등하고 영역만이 구분된다는 개념의 팀사역으로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힘들다. 리더쉽의 결여로 성장이 미진하다.
2) 스탭형 리더와 조력자의 관계로 설정되는 것으로 한국교회에서 많이 본다. 스탭들의 주인의식의 결여로 장기사역을 못한다.
3) 협력형 상징적인 인물이 리더가 되고 팀 멤버들이 전문적인 사역을 맡는 체제이다. 미국과 유럽에서 많이 본다.
2-3 팀사역의 필요성
1) 기독교 신앙공동체의 특성 예수와 12제자의 모델은 지역분배이며, 바울과 선교팀은 은사모델이다. 구약에서 부장제도나 국가구조는 팀사역의 전형이다.
2) 능력의 분배양식 팀은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협동함으로써 가



능케하는 능력의 나눔, 즉 능력의 분배양식이다.
3) 전문적인 목적의 성취 현대사회는 전문적인 지식을 추구한다. 다양한 욕구와 다양한 지식 속에서의 전문적이고 단순한 사역의 필요에 의하여 팀 사역을 한다.
4) 평신도 사역의 개발 만인 대제사장주의(벧전2:9~10,계1:6)를 실현하는 신학의 실천신학적 구조이다.
2-4 팀사역에서의 멤버헌약
1) 주님과 팀을 위하여 존재한다. 2) 지체의식과 연합의식을 갖는다. 3) 일이 아니라 비젼을 우선한다. 4) 멤버들을 도전하고 자극한다(동기유발). 5) 활동을 통하여 상호작용을 갖는다. 6) 멤버에서 리더로 발전한다. 팀멤버로서 활동하지 않으면 좋은 리더가 될 수 없다. 7) 리더를 존경하고 부하를 사랑해야 한다. 8) 책임과 전문성을 강조한다. 9) 사랑과 애정표현을 아끼지 않는다. 10) 팀을 명예롭게 생각한다.
2-5 팀사역을 위한 전제
1) 팀을 구성한 사역자는 서로가 하나님의 부르심을 인정하고 존경해야 한다. 이런 인정과 존경없이는 팀이 될 수 없다. “소명을 확인시키라, 인정하게 하라”
2) 팀으로의 부름은 넓게는 하나님의 나라이며 늘푸른 교회라는 큰 울타리개념의 소명의식이 필요하다. 너무 팀을 한 부서의 소속이나 특정 그룹에 의한 팀이란 小兒的인 의식을 버려야 한다. “크게, 그리고 넓게 보라” 3) 팀을 구성하는 사역자는 상호신뢰를 유지하고 신뢰감을 넓혀나가야 한다. “믿을 수 있게 사역하라”
4) 커뮤니케이션이 잘되도록 言路가 열려있어야 한다. “충분히 말하고 정확히 이해하라”
5) 팀은 서로 친밀하고 가까이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사무적 관계를 지양하라”
2-6 팀사역을 위한 멤버 구성 어떤 종류의 사람인지를 정확히 분별, 파악해야 한다. 1) 긍정적 태도 - 사람이나 환경을 긍정적으로 보는 능력 2) 강력한 에너지 - 강하고 스태미나가 좋아서 일을 열심히 할 수 있고 지치지 않음 3) 인간적인 호감 - 사람들을 끄는 매너 4) 통전성 - 진실되고 확고한 성격, 말과 행동의 일치 5) 책임감 - 항상 책임을 감수하고, 변명하지 않으며, 위임 맡은 일을 완수함. 6) 건저한 자아상 - 자신과 이웃 그리고 인생에 대한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음 7) 강한 정신력 - 일이 확장될 때 그 일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는 능력 8) 지도력 -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도력 9) 복종하는 능력 - 기꺼이 복종하고 함께 일하며 지도자를 따르는 능력 10) 개인적인 문제가 없음 - 개인적, 가정적, 업무적인 삶에 질서가 있음 11) 인간관계 기술 - 사람들을 가장 가까이하고 그들을 발전시키는 능력 12) 유머감각 - 인생을 즐기고 자신을 너무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음 13) 탄력성 - 문제가 생겨도 다시 재기할 수 있음 14) 좋은 경력 - 가능하다면 같은 업무에 두 번 이상의 경험과 성공의 경력을 가짐 15) 큰 열망 -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향한 갈망 16) 자기 훈련 - 성공을 위해 기꺼이 값을 지불할 뿐만 아니라 성공을 다룰 줄 아는 자제력 17) 창조력 - 문제의 해결책을 보고 무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18) 유연성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물처럼 조직의 성장에 따라 흘러감 19) 전체를 보는 능력 - 개인적 관심을 넘어서 전체를 볼 수 있는 능력 20) 직관 - 눈에 보이는 정보 없이도 상황을 분별하고 느낄 수 있는 능력 * 이러한 것들은 배워서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외의 것들은 좋은 스승, 환경, 그리고 스텝진의 의지에 의해서 배울 수 있다. 위에 열거된 대부분의 자질들은 인터뷰나 테스트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2-7 멤버의 특성탐색 무슨 일을 맡길 것인가를 먼저 생각하라 1) 앞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뒤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2) 그 분야에서 아마츄어인가, 프로인가? 3) 생산자인가, 관리자인가? 4) 사람들과 직접 만나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사무보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5) 지도자인가, 후원자인가? 6) 숙련된 사람인가, 신참인가? 7) 창조적 사고자인가, 추상적 사고자인가? 8) 계속적인 감독이 필요한 사람인가, 감독이 별로 필요없는 사람인가? 9) 팀 사역을 잘하는 사람인가, 개인적으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인가? 10) 단기적으로 헌신하는 사람인가, 장기적으로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인가?
2-8 최고보다 가능성 최선의 사람을 쓸 수 없다면 최선의 가능성을 지닌 새 싹을 채용하라
1) 그들을 믿어라 모험하도록 격려한다. 2)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라 존경을 쌓게 한다. 3) 그들을 사랑하라 관계를 두텁게 한다. 4) 그들을 알라 자신의 특성에 맞는 발전을 도모케 한다. 5) 그들을 가르치라 성장하게 한다. 6) 그들을 신뢰하라 충성심을 일으킨다. 7) 그들로 새로운 일을 시도하게 하라 도전을 유발한다. 8) 그들을 높여주라 결과가 확실해진다.
3. 팀사역의 모델

교회개척정보 목록

Total 2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