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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교회 목회자들의 현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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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척교회 목사들의 현실(1)
   70·80년대 목회자들과 신학생들의 개척교회에 대한 환상은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당시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제1세계의 매판자본이 흘러 들어오면서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교회성장의 계기를 맞았다. 이렇게 교회가 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농어촌교회 교인들이 도시로 유입되었던 점과 기독교의 기복적인 신앙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지적이다.

한마디로 도시의 개척교회들은 농촌교회의 희생 때문에 성장했으며, 이로인해 도시의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능력있는 목회자, 유능한 목회자, 미래 한국교회의 지도자로 평가받게 되었다. 반면 교회를 성장시키지 못한 개척교회의 목회자들은 도시와 농촌을 망라하고 무능한 목회자, 능력없는 목회자로 낙인찍혀 동역자와 교인들로부터 인정을 받지 못했다.

이러한 평가는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70·80년대 개척교회 목회자들처럼 교회가 성장 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입장도 아니고, 교회성장에 대한 여건도 뒤따라 주지 않고 있다. 자연히 능력없는 목회자, 무능력한 목회자로 전락하고 있다. 여기에다 해마다 수많은 신학생들이 졸업, 기성교회의 문이 높아 들어갈 엄두도 못내고, 교회개척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금년도 신학교를 졸업한 한 학생의 이야기다.

“신학교를 막상 졸업하고 나니 마땅히 갈곳이 없어 방황하고 있다. 함께 졸업한 동료들과 마찬가지로 개척교회를 준비해야 할 입장에 있다. 개척교회를 하고 있는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개척교회를 할 마음이 전혀 들지를 않는다. 그래서 기도중에 있다.

사명감을 가지고 교회 개척을 시도할 계획이다”이 졸업생의 말처럼 교회 개척은 사명감을 가지고 뛰어 들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이기 때문에 욕심이 먼저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기성교회의 문턱이 높기 때문에 그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대전소망감리교회 강정일목사는 신학교 졸업생들의 목회자 길은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가는 것 보다 어렵다고 표현했다. 이것은 공급은 많은데 비해서 수요가 적다는 말로 받아들여지며, 그렇다 보니 신학교 졸업생들은 70·80년대 교회개척의 환상을 가지고 자연히 교회개척을 시도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환상을 가지고 교회개척에 뛰어든 목회자와 신학교 졸업생들은 좌절과 실망도 그만큼 크다. 이들에게 무엇보다도 어려운 것은 경제적인 것이다. 개척교회에 들어가는 경비를 비롯하여 생활비 등을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으며, 교회성장도 쉽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려움에 봉착한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자연히 교회개척을 포기하고, 교회를 다른 목회자에게 넘기는 일들이 속출하고 있다. 이것은 ‘교회매매’라는 또 하나의 한국교회의 병폐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교단적인 차원에서의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그래도 젊은 목회자들은 나은 편이다. 일생을 하나님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고, 목회 말년에 교회를 개척한 목회자들은 교회 사임 이후, 복지적인 시스템이 전혀 마련돼 있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들은 생활형편이 어려워 은급금과 보험금을 내지 못해 교단적·사회적인 복지 혜택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있다.

사실 각 교단은 교단발전 방안의 하나로 1만교회운동, 5천교회운동, 7천교회운동, 3천교회운동 등을 전개하면서, 대부분의 교단은 개척교회 지원 방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일부 교단에서 ‘목회자 최저생계비’를 설정, 개척교회 목회자의 생계비를 지원, 현장목회자들이 하나님의 선교적 사명을 충실히 감당할 수 있는 연건을 만들어 주고 있다.

개척교회 무용론 대두
사명감 하나로 개척교회를 설립한 목회자들은 사회적, 물질적 어려움과 함께 일부 기독교 내에서 일고 있는 개척교회 무용론 등으로 이·삼중으로 고통을 당하며 힘들게 목회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입을 것 제대로 못입고 먹을 것조차 걱정하며 개척을 했으나 현대교인들은 더 이상 개척교회를 찾지 않고 있는 것도 우리의 현실이다. 과거 70~80년대에는 교회 깃발만 내걸면 교인들이 찾아와 헌신하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현대 교인들은 이제 헌신이나 봉사를 강요당하기 싫어하고 있으며 백화점을 쇼핑하듯 부담없이 즐기며 신앙생활을 하기 원하고 있다.

개척교회 무용론과 관련해 목민선교회 회장 고영근목사는 “과거 개척교회 설립은 지상과제였으나 현재는 교회가 너무나 많이 세워져서 교회를 합동해야 할 때를 맞이했다”며 “어떤 면소재지에는 150세대의 주민이 거주하는 곳에 교회가 3곳이나 세워져 교회운영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고목사는 “교단차원에서 전개하고 있는 5천교회 개척운동이나 1만교회 개척운동 등을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한편 “농촌지역 20명 내외로 모이는 교회는 목사 한 사람이 두 교회를 동시에 시무하게 하는 운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고목사는 “아직도 개척교회 설립과 보조만이 선교사업으로 여기는 미몽에서 깨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걸음 더 나아가 고목사는 “무인가 신학교를 포함해 신학교를 185개나 설립하고 무분별하게 신학생을 모집하여 목사 안수를 남발하고 개척교회를 설립하고는 그들의 생활비를 보조하는 일에 교인들이 바친 귀한 선교비를 낭비해도 되느냐”고 반문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당한 설득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단에서는 계속적으로 개척교회 설립을 독려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개척자금을 지원하는 교단도 있다. 이중 한 교단의 관계자는 “개척교회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물리적으로나 교단헌법으로 교회설립을 막을 수는 없는 것이며 이러한 행위는 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사실상 교회의 설립을 막는 것은 성경의 정신에도 맞지않다”고 못박았다.
“선교와 전도는 교회의 고유사명이며 이 일을 위해 부름받은 교인들에 의해 교회가 세워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한 이 관계자는 한 통계를 제시하며 개척교회가 설립되면 그만큼 교인이 늘어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개척교회 목회자들에게 있어 또 하나의 부담은 작은 교회에 시무하고 있다는 이유로 목회자들의 모임이나 단체에서 무시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큰 교회에 시무하는 목회자가 상석에 앉을 뿐만 아니라 그 단체나 모임에 회장이나 임원을 맡아 행세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기 때문이다. 일이 이렇다보니 아무리 선배라도 작은 교회의 목회자는 큰 교회 후배 목회자들 앞에서 비애아닌 비애를 느껴야 한다.

결국 이런 일 때문에 일부 목회자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교회성장만을 강조하는가하면 무리하게 성전을 건축해 교인들이 교회를 떠나는 사례들이 비일비재하게 나타나고 있다. 성공한 목회자와 실패한 목회자를 물질적인 잣대로 평가하는 잘못된 자본주의의 폐해속에 빠져 있는 것이다.

경기도에서 목회하고 있는 한 목회자는 “교회는 하나님 보시기에 얼마나 건강하고 아름다운가가 중요하다”며 한국교회의 현실을 안타까워 했다.

또한 이 목회자는 “큰 교회에서 시무하는 목회자들은 교인들에게도 존경을 받고 있지만 개척교회 및 작은 교회 목회자들은 교인들에게도 무시를 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5년간 경상북도 청도에서 4~5Km 떨어진 작은 시골교회에서 목회했던 김모목사는 “노골적으로 교인들이 얼마나 능력이 없으면 시골교회로 내려왔을까라며 무시하는 바람에 도저히 더 이상 견디지 못해 교회를 사임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목사는 “이러한 인식 때문에 어려움을 감수하고, 사명감으로 시골교회에서 목회하려는 사람들도 결국에는 교회를 떠나는 것이 현실”이라고 안타까워 했다.

기본적인 생활의 어려움 겪기도
최근 서울시 암사동에서 개척한 한 목회자는“자신은 사명감으로 목회자의 길에 들어선 것이기에 모든 어려움을 참을 수 있지만 자녀들이 불쌍하다”며 “과외는 고사하고 학교의 준비물도 제대로 준비해 갈 수 없는 형편”이라고 괴로운 심정을 토로했다.

또한 대기업에서 중역으로 근무하다 목회사명을 느껴 신학교를 졸업하고 개척교회를 섬기고 있는 박모목사는 “개척을 위해 퇴직금을 비롯해 모아두었던 물질을 모두 교회 건물구입비로 사용하고 나니 자녀 교육비 등이 없어 막막하다”고 호소했다.

큰 교단 노회나 지방회(연회)에 속한 개척교회들은 그래도 형편이 조금 났지만 군소교단 출신 목회자들은 더욱 막막한 가운데 놓여있다.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 받았다는 사명감으로 신학교를 졸업하고 개척교회를 설립한 목회자들을 바라보며 한국교회가 이제 더 깊은 생각과 마음으로 이 숙제를 함께 풀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최근 ‘목회자 과잉공급’이라는 문제가 대두되면서 개척교회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순수한 개척의 의지를 가지고 시작한 목회자들이 상처를 입는 등 무분별한 개척교회들의 난립으로 인해 한국교회의 문제아로 전락해 가고 있는 실정에서 특성화된 개척교회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 같은 문제는 무분별한 신학대학교의 난립과 목회자 과잉공급으로 인해 늘어나는 목회자들을 처리하기 위해 개척교회로 눈을 돌리면서 이 같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는 웬만한 시골에도 교회들이 자리잡고 있어 개척의 자리를 찾기에도 힘든 형편이다.

특히 교단의 지원없이 개척을 해 가정생활조차 원만하게 이끌어가지 못하는 교회들이 대다수여서 개척교회는 더욱더 힘든 형편에 처했다.

이렇게 개척교회들의 열악한 현실 속에서 무공해 농산물과 도시사람들의 농촌체험 등 농촌의 부가가치 사업과 개척교회를 통한 경제활동의 길을 열어주고 있는 교회가 등장하고 있다.

6년전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교회를 개척해 목회를 하고 있는 화평교회 한십수목사의 경우도 서울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을 이용해 인근 야산에 1500여평의 부지에 수양관을 운영하면서 교인들에게 밭을 분양하고 어려운 형편에 있는 작은 규모의 교회들에게 각종 수련회 및 기도모임 장소로 제공하고 있어 주말이면 교외를 찾으려는 도시인들에게 휴식의 자리와 지역주민들에게는 많지는 않지만 또 다른 경제활동을 창출하고 있어 지역에서도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게다가 대부분의 개척교회가 지방이나 도시와 거리가 있는 곳에 자리 잡고 있어 이런 개척교회들과 도시의 대형교회들간의 농산물 직거래 등의 교류를 활발하게하여 개척교회는 물론, 도시의 대형교회들에게도 신선하고 값싼 농산물을 접하는 이중의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특히 이제 주5일 근무제가 시행됨에 따라 주말을 이용해 교외로 나가는 사람들이 늘어나 도시의 교회에서도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에서 특성화된 개척교회들의 역할이 매우 커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기독교신문/유달상부국장, 박병득차장, 박건상기자 공동집필
(1644호. 200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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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자 수급대책 ‘비상구’가 없다

목회자 수급 대책이 시급히 요청되고 있다.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 역사상 그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성장을 한 것으로 평가를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1990년대 이후 그 빛이 바래기 시작했다.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 온갖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오직 ‘복음 전파’에 매진해 왔다.

과거 60, 70년대만 해도 한국교회는 어느 곳이든지 천막을 치고 바닥에 가마니를 깔아놓아도 교인이 몰려들었다. 한국교회는 그렇게 부흥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상황은 변해도 너무 많이 변해버렸다. 번듯한 교회건물을 갖추고 교회를 개척해도 부흥이 되지 않는다. 한국교회는 오늘, 이 현실을 심각하게 반성해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높다. 최근에는 교회를 개척했으나 교인이 늘지 않는 것을 비관해 목회자가 자살하는 사건이 발생해 충격을 안겨주기도 했다.

한 해 3000여명 목회자 배출
지난 9월 천안 고려신학대학원에서는 한국교회의 현실이 어떤 지경에 이르렀는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세미나가 열려 관심을 모았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측 총회 신학부와 교회문제연구소가 공동으로 주최한 ‘한국교회 목회자 수급조절 대책세미나’가 바로 그것.

이날 총신대 신대원 황성철교수(실천신학·교회선교연구소장)는 ‘목회자 수급의 문제점과 그 바람직한 해결방안’을 통해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의 경우 지난해 교회를 담임하지 않는 목사의 수가 4350명으로 전체 목사의 44.1%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 가운데 상당수의 목회자가 무임목사 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한 마디로 목사가 넘쳐나고 있다. 목회자들 사이에서는 ‘목사 공해’라는 말이 아무렇지 않게 오고가는 실정이다. 현재 한국교회는 정확한 통계를 가지고 있지 않지만 목회자 수가 6만여명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특히 한해에 각 신학교와 무인가 신학교에서 배출되는 목회자 수는 무려 3천여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나 정작 문제는 이러한 숫자에 있지 않다는데 있다. 지금 한국교회가 심각하게 반성해야 하는 문제는 목회자 수가 많은데 있는 것이 아니라 목회자의 질이 이 사회가 요구하는 수준에 크게 못미친다는 것이다.

그동안 한국교회는 교세확장에만 주력한 나머지 목회자 수급과 이 사회에서 도덕적으로나 인격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훌륭한 목회자를 양성하는데 실패를 하고 말았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존경받는 인물 가운데 과거 앞에서 몇 순위 안에 들던 목회자가 근래들어서는 꼴찌그룹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반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월 천안고려신학교에서 열렸던 세미나에서는 목회자 수급조절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목회자의 수급조절을 위해 신대원 정원을 축소할 것인가, 아니면 교회 개척을 활성화 할 것인가 하는 문제로 신학자와 목회자들의 의견이 갈라진 것을 알 수 있다.

신학교수들은 신대원 정원을 축소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으며, 이에 반해 목회자들은 신학교 교수들의 의견에 반대하며 교회개척을 활성화 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는 진행면에서 매끄럽지 못했으나 한국교회의 현실을 그대로 보여 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목회자 수급문제 수면위로 부상
그러나 이제는 한국교회가 좋든 싫든 목회자의 수급문제를 공론화 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는 것이다. 최근 총신대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이하 교육부)로부터 목회대학원 연구과정과 관련 시정 경고를 받고 대책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신대학교가 교육부로 부터 지적을 받은 사항은 신학대학원에서 운영학고 있는 목회연구과정이 불법이라는 것이다. 총신대 신대원이 교육부로부터 정식인가를 받은 목회학 석사(M.Div과정)는 350명이다. 그러나 신대원에서는 이 인원 이외에 소위 디플로마과정(Diploma과정: 학위 미수여)과 목연과를 두어 불법으로 학생을 모집해 왔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목회학 석사과정과 디플로마과정은 4년대학 및 동등자격을 가진자들이 입학할 수 있으며, 목회연구과정은 총회인준 지방신학교 졸업생들을 위한 것이다. 총신대 신대원은 해마다 지방신학교졸업생 가운데 350명을 목회연구과정으로 선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디플로마과정의 경우 교육부에서 통상 정원의 10%를 인정하고 있으나 총신대의 경우 이보다 훨씬 많은 80명을 선발해 왔다는 것이다.

총신대운영이사회는 지난해 총회 이후 최근까지 이 문제를 놓고 지방신학교와 줄다리기를 해왔으나 뚜렷한 결론을 맺지 못한채 총회의 결의가 있을 때까지 현 상태로 운영키로 결론, 교육부와의 마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미 지난해 5월 협성대에 대해 목회학 석사과정과 목사학 박사원에 대해 신입생 모집 중단을 명령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협성대는 지난 84년과 96년 목회학석사과정과 목회학박사원을 무인가로 운영해오면서 700여명의 불법학위 소지자를 배출했다”는 혐의다.

교육부는 또 지난 8월에는 “무허가로 목회학 석사 과정을 5년이상 운영하면서 31억여원의 등록금을 챙겼다”는 혐으로 당시 총장을 고등교육법 위반 혐으로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총신대가 교육부의 ‘경고’를 받은 상태에서 이 문제를 얼마나 지혜롭게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목회연구원 과정과 관련 총신대 문제가 관심을 끄는 것은 다름 아닌 총신대문제가 곧 한국교회가 안고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교회 대부분의 신학대원의 연구과정은 인가를 받지 않고 운영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육부의 한 관계자는 “이러한 문제를 다 알고 있으나 교육부가 나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다”며 ‘교육법을 따지기 이전에 한국교회는 물론 종교계가 스스로 자정차원에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교육부 관계자의 지적처럼 무인가 신학교는 물론 인가 받은 정규 신학대학원에서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는 목회연구 과정이 과연 한국교회의 장래를 위해 바람직한 것인가 깊이 반성하지 않으면 안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대부분 목회연구 과정을 살펴보면 목회자 양성이라는 순수한 뜻보다는 돈벌이를 위한 수단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버릴 수가 없다”고 말했다.

돈벌이 위한 수단(?) 의구심
참으로 부끄러운 지적이 아닐 수 없다. 목회자가 삯꾼이 되어 가고 있다는 지적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사회로부터 조롱받지 않으려면 목회자 배출에 대한 근본적인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정부에서는 지난 1994년 인가를 받지 않은 채 학교 명칭을 사칭, 불법으로 학생을 모집하는 신학교를 단속하는 한편 60개 신학교 명단을 공개 한 적이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단속은 전혀 이루어 지지 않았다. 설사 단속에 걸리더라도 ‘1백만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고 그 다음해 버젓이 또다시 학생을 모집하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한때 무인가 신학교의 정비를 위해 1교단 1신학교라는 윈칙을 세우기도 했지만 아무런 효과도 거두지 못했다. 무인가이든 아니면 인가를 받았든 간에 신학교는 각 교단에서 자체 교역자 수급계획에 따라 비영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주장이 강했기 때문으로 풀이할 수 있다.

신학교가 각 교단의 책임아래 운영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일 것이다. 어느 교단 치고 신학교가 없는 곳이 하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교회의 분열은 신학교의 분열에서 시작됐다는 주장이 그만큼 설득력을 얻고 있는지도 모른다. 한국교회에서 신학교가 차지하는 비중은 결코 무시될 수 없는 것이 엄연한 현실이다. 지금도 신학교 때문에 교단이 분열되고 또 합치곤 한다.

한국교회는 더 늦기 전에 장래를 위해 무분별하게 설립되고 있는 무인가신학교의 정비와 각 교단의 신학교를 통폐합하는 문제를 심각하게 고려해 할 시기가 왔다는 지적이다. 질 낮은 신학교육은 이 사회에서 인정 받을 수 없는 목회자를 양산, 결국 사회에서 외면 당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교회의 미래를 위해서 신학교육에 과감한 투자를 해야 한다. 돈을 벌기 위해 신학교를 운영하는 시대는 지났다. 총신대 운영이사회가 지방신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한 목회연구과정을 목회학 석사 과정과 분리해서 운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지방신학교 관계자들이 강력하게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그렇지 않아도 학생들이 줄어드는 추세인데 총신대에서 분리, 별도의 수업을 받을 경우 열등의식을 갖는 것은 물론 졸업후 임지를 구하는데 애로점이 많을 것이라는 것이 이들 지방신학교 관계자들의 주장이다.

이들 지방신학교 관계자들의 주장 가운데 주목해야 할 대목이 있다. 그것은 지방신학교 졸업생들이 분리수업을 할 경우 열등의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분리수업을 하면 열등의식을 갖고, 그렇지 않으면 열등의식을 갖지 않는다는 논리가 어디에서 나왔는가. 그것은 다름아닌 목회연구과정을 나온 이들의 졸업장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목회자는 학문적인 성취나 교육의 수준으로 판단할 수 없는 양면성을 갖고 있다. 현재 총신대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목회연구과정은 어떤 학위나 졸업장을 따기 위한 과정이 아니다. 그런데도 졸업장에 연연하는 것은 크게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교회가 비영리를 목적으로 신학교를 세워 목회자를 양성한다면 정부는 물론 어느 누구도 간섭할 수 없을 것이다. 이 사회로부터 신망받는 목회자 양성을 위해 교육제도의 개선은 물론 교육환경 개선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기독교 신문/김창수 부장
(1639호. 2002.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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