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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세우는 멘토링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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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세우는 멘토링 사역
Ⅰ. 사람을 세우는 방법, 멘토링

1.멘토링은 사람들을 변화시킨다.
1)멘토링의 정의: 멘토링은 당신이 깊이 존경하며 더할 나위없이 좋아하는 이모나 삼촌을 갖게 되는 것과 같다.
그들은 서로 가족처럼 사랑하고 가장 가까운 친구처럼 보살펴주며 지혜를 제공해준다.
내가 너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가 아닌 “내가 너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지?”에 관심한다.

2)멘토링의 기원: 고대 그리스, 오디세우스가 아들 텔레마쿠스를 친구인 멘토에게 부탁함.

과거에 멘토링하는 일은 어디에서나 이루어졌다. 가족들 사이에서, 장인들의 숙련공 곁에서, 학자곁에서,
기사들의 기사도 전수등 자연스럽게 삶의 방식을 배우고 이어나갔다.

현대에 와서 멘토링의 기능은 매우 약화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멘토링의 방법이 남아있는 곳이 있다.
스포츠와 예술계통이다. 그런 분야는 오직 일대일의 관계를 통해서만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당신이 알고 있는 젊은이들 가운데 가장 눈에 띄고 장래가 촉망되는 사람 세명은 누구인가?

그들이 당신을 좋아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때면 매우 즐거워한다.
하지만 그들이 먼저 당신에게 와서 멘토가 되어달라고 말할 수 있을까?
어린 시절에 당신은 평소 존경하던 어른에게 다가가 멘토가 되어달라고 말해본 적이 있는가?
아마 멀리서만 바라 보았을 것이다.
멘토링은 그런 젊은이들에게 다가가서 다음과 같이 말함으로써 시작된다.

“나는 자네 인생이 멘토가 되고 싶네, 자네를 위해 기도하겠네. 자네가 한 나라의 대통령이 되든지 혹은 죄수가 되든지간에 내가 이땅에 살아있는 한 난 자네를 위해 기도하고 자네가 성공을 거두는 모습을 간절히 보기를 원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를 원하네. 힘이 닿는데까지 자네를 돕고 싶군”
(밥빌, 멘로링中)

2)멘토링이 왜그리 중요한가?

①급변하는 사회: 인간관계의 단절을 가져옴으로 과거에 이모나 삼촌을 통해 이루어졌던
자연스런 멘토링 관계가 사라져 버렸다.
②남성다움/여성다움에 대해 수많은 사람들이 혼란: 멘토링관계는 남성다움/여성다움에 대한
문제가 드러나게 하고 정의될 수 있도록 돕는다.
③첨단과학기술 사회는 삶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더욱 따뜻한 인간관계를 요구받고 있다.
성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역할과 관계에 대해 건전한 모범을 배우게 된다.
④성인이 될 때까지 겪어야할 온갖 고통과 유혹과 위협들: 과거에는 상상할 수도 없었던 유혹들이
자녀들을 괴롭히고 있다. 생활속에서, TV에서, 영화에서, 인터넷에서, 학교에서...
그들이 자기들을 이끌어줄 멘토도 없이 아무런 보호와 인도를 받지 못하고 자라게 될
세상을 상상해보라.
초등, 중등, 고등, 대학과정, 그리고 사회 초년생활을 탈없이 살아간다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누군가는 후손들이 살아갈 세계를 상상하면서 지금 그들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일을 감당해야 한다.
지금부터 20년 후에 우리 자녀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갈까?
자녀들이 사명자, 리더자로 영적 싸움을 하며 살아남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다니엘 교수는 멘토의 중요성을 이렇게 강조했다.
“한사람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좋은 멘토를 갖지 못하는 것은
부모없이 자라는 고아와 같이 불행하며 비극이다.”

3) 성경에 나타난 멘토링: 모세와 이드로(출18), 모세와 여호수아, 다윗과 요나단, 엘리와 사무엘,
사무엘과 사울, 엘리야와 엘리사, 예수님과 제자들, 바울과 바나바, 바나바와 마가, 바울과 디모데

■ 멘토링은 수백년 동안 거의 모든 시대와 문화에서 긍정적이고 도움을 주는
인간관계의 한 모습으로 존재해 왔다.
멘토링은 개인주의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서구사회에 자구책으로 급속히 소개되고 있으며
이미 미국에서 성공적인 결과들이 얻어지고 있다.(워싱턴 초등학교/캘리포니아 토레이파인즈 고등학교)

■ 멘토링은 전도나 제자화나 모델링이 아니다.

Ⅱ.멘토와 멘티란 무엇인가?

1)멘토의 정의: 멘티가 성공하기를 바라고 그를 지켜주고 신뢰하며 성숙하도록 인도하는 사람이다.
멘토는 인생의 경험이 많은 사람들로 멘티가 넘어지거나 포기하지 않도록 돕는 사람이다.
*멘토의 특징:①멘티의 성장을 위해 기꺼이 헌신하며 잠재력을 믿고 투자한다.
②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으며 인적 자원망을 가지고 있다.
③말을 유창하게 하기보다 훌륭한 경청자로서 문제해결을 돕는다.
④멘티의 성공을 가장 기쁘게 여기며 영적, 지적인 필요들을 채워준다.
⑤멘티에게서 배울 수도 있는 사람. 점점 우정의 관계로 발전한다.

*멘토가 갖출 행동: 사랑하라. 격려하라. 솔직하라. 동기를 점검하라. 긴장을 풀라.

*멘토가 멘티에게 주는 유익들: ①책임, 확신, 평가, 충고, 자산, 적용
②진로의(직업적인) 유익, 정서적인 유익, 성장하는 유익.
2)멘티: 멘토링을 받는 사람
*갖출 요소: 일평생 혹은 장기간 관계임으로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
배울 자세가 된 사람. 멘토를 존경하고 좋아하는 사람. 동기부여가 되어있는 사람.
하나님을 영접하고 말씀대로 살려고 하는 사람. 기도의 사람.

3) 간증과 고백들
“멘토가 되는 것은 실제적이고 기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누군가를 위해 중요한 시간을 내어주고
기꺼이 그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은 내 인생에 있어 유익한 경험이었죠.
지금 어떤 젊은이를 위해 18개월동안 멘토를 하고 있습니다.”(레이튼 포드 봉사단 이사 브루스 존슨)

“할수만 있다면 멘토에게서 받은 것을 돌려주고 싶습니다. 하지만 돌려줄 수 없는 것들입니다.
그대신 이렇게 말하고 싶습니다. 언제나 내 말을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를 위해 시간을 쓸만큼 한가하지 않으셨음을 알고 있습니다. 함께 유머와 농담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려울 때마다 통찰력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햄버거를 먹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 가지 질문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친구가 되주셔서 감사합니다”(항공사 사장 로이드머리)

■ 멘티가 좋아하는 멘토(멘토링협의회)
언행이 일치한다/ 확신이 있다/ 나를 믿어준다/ 나를 가치있는 존재로 받아준다/ 자신의 삶에 나를 포함시킨다.
재미있다/ 인격자이고 신뢰할 수 있다/ 멘토가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안다 그리고 그것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않는다.
■ 멘토링을 하는 7가지 이유
①멘티에게 가치관을 심어준다.
②리더십 기술을 개발시켜준다.
③멘티의 가능성들을 키워주고 열어준다.
④인생의 중요한 문제들에 상담해준다.
⑤섬김과 격려의 모델링을 보여준다.
⑥이기심과 자기중심적 성향을 감소시킨다.
⑦성경말씀에 순종하게 한다.
■ 멘토가 저지르기 쉬운 7가지 실수
①시작하지 않는 것.
②멘티에게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함.
③우선순위를 두지 못하여 모임시간을 지키지 않는 것.
④솔직하게 약점을 드러내지 못하고 가면을 쓰는것
⑤모임 시간을 너무 오래끄는 것
⑥모임을 강의나 설교시간으로 만들어 버리는 행위.
⑦멘티에게서 즉각적이고 획기적인 기대를 바라는 것.

질문: 1)의문점이나 이해가 되지 않은 점, 묻고 싶은 점은 무엇인가요?
2)멘토링은 오늘날 왜 그렇게 중요한가? 당신의 말로 3가지를 말해보시오.
3)내가 멘토자가 되어 멘토링하고 싶은 사람들을 3명 적어봅시다.① ② ③
      4)과거나 현재 나에게 멘토가 되어준 사람은 누구입니까?
Ⅰ 다음 세대 사역의 현주소
(2004. 12.12 광산교회)
1.청소년 인원 감소현상들.
①구태의연한 교육내용- 삶속에서 부딪히는 수많은 문제들에 대해 해답을 제시해주거나
함께 고민하지 못하고 있다.
②무관심속에서 세상의 달콤한 유혹들과 우상(탤런트, 스포츠 스타)등에 마음을 빼앗기고 있다.
③학교교육 구조의 답습(학년방식, 관계보다 지식교육)은 청소년들을 부담스럽게 하고 있다.

2.교회 사역의 새로운 방향(대안)
교회는 자녀들의 신앙과 삶이 분리되지 않도록 성숙한 삶을 제시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하워드 핸드릭슨은 멘토링 구조야말로 가장 적합한 대안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1)멘토링을 통한 사역
①지원적 사역- 하나님의 사랑과 보호를 통해 자신들이 가치있는 존재임을 느끼게 한다.
지지와 격려속에서 안정감을 얻고 자신의 은사개발에 적극적인 자세를 갖도록 도와주어야한다.
②긍정적 사역- 성경에 바탕을 둔 긍정적 자아상을 갖게 한다.
영적인 격려는 뿌리치기 어려운 세상의 유혹을 이겨내도록 하며 거룩한 삶을 살도록 도울 것이다.
③상호인격적 사역- 인격과 정체성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형성된다.

2)청소년 멘토링의 실제:
①21세기에 적합한 구조는 가족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가족 멘토링 시스템은 가족처럼 상하관계로 섞는다.
예를 들면 1학년부터 6학년까지(혹은 중1에서 고3) 한 가족을 이루게 하고
그 안에서 3년 터울로 후견관계가 되게 한다.(6학년과 4학년-기도짝, 양육자, 빅브러더)
②예배는 가족별로 앉아서 함께 드린다. 예배 후에는 가족모임을 갖는다.
-가족 시스템의 장점은 학년모임이 주지 못하는 끈끈한 관계가 형성되는 점.
-후견제를 통해 남을 섬기고 도울 수 있는 기쁨을 통해 자연스럽게 리더로 성장해 가는 것.
-잘 양육된 아이들은 2-3년만 되면 다른 하급생을 가르칠 수 있는 후견인으로 성장한다.
-리더로서의 삶이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 이어질 수 있다.
③관계 중심적이어야 한다.(프로그램보다는 많은 시간을. 지속적인 아이디어 개발.)

3)청소년 멘토링의 특징: ①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②장래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돕는다.
③개인적인 정서발달과 낮은 자존감, 부족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Ⅱ 멘토와 멘티가 갖는 환상
1)멘토가 갖는 환상(멘토 자신에 대해)
-능력있는 멘토가 되어서 무엇인가를 해주는 것이다.
-멘토는 멘티와 동일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진정한 도움을 줄 수 있다.
-멘티에게 좋은 모습만 보여주는 완벽한 모델이 되어야 한다.
-결과가 곧 보일 것이고 한만큼 돌려받을 것이다.

②멘티에 대해: -멘티는 사랑에 굶주려 있음으로 나와의 만남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멘티는 너무나 연약하고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잘 해줘야 한다.
-자기주장이 강하고 제멋에 사는 아이들일 것이다.
-나에게 속마음을 털어놓고 감동을 받은 아이의 문제는 단번에 해결될 것이다.
-멘티의 부모는 분명히 문제가 있을 것이다.

2) 멘티가 갖는 환상(멘토에 대해) ①멘토는 나에게 무조건 잘해 줄 것이다. ②멘토는 만능일 것이다.
③내가 멘토를 만나면 가족들이 모두 안심할 것이다.
④멘토는 모범생이라서 나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⑤나랑 똑같은 환경이 아니라면 멘토는 나를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 멘토링을 할때 꼭 필요한 사항 7가지
①멘티를 위해 구체적으로 꾸준히 기도하라. ②모임들을 가능한 한 흥미롭게 만들라.
③모임을 사전에 계획하고 미리 준비하라. ④모든 것을 말해주기 보다 멘티 스스로 답하도록 질문하라.
⑤정확하게 시간과 장소를 말하고 될 수 있으면 옮기지 말라.
⑥격식이 없는 편한한 분위기가 좋다. ⑦멘티가 말한 것은 비밀을 지켜줌으로 신뢰를 쌓아가라.

■ 멘토의 6가지 주요원리
①잘못을 지적할 때는 솔직하고 직접적으로 하라.(화난 목소리가 아니라 눈물과 아픔으로)
②무조건적인 사랑과 감싸주는 자세를 바탕으로 잘못을 지적하라.
관계가 중시될 때 어려운 충고도 잘 받는다.
③잘못을 지적할 때는 반드시 구체적으로 애기하고 상대방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에 지적하라.
④97%는 칭찬, 3%는 지적하라.
⑤칭찬은 사람들 앞에서, 잘못을 지적할 때는 개인적으로 하라.
⑥일보다는 관계에 중점을 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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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멘토링의 다른 방법(코칭은 질문을 통해 스스로의 잠재력을 꺼내주는 일이다.)
성경적 근거는 바나바-(곁에서 돕는 사람)-사도 바울과 마가 누가 등을 세웠다.
잠재력을 보고-사역자로 이끌어 주었다. (가르침에서 격려로/ 감독에서 코치로)
멘토링은 후원자가 되지만 코칭은 스스로 발견하도록 질문을 통해 잠재력을 극대화 하는 일이다.

■ 코칭의 실제(7가지 코칭 기술) 한두가지 질문을 순서대로 사용해보세요.

※ 만남을 준비-기도. 기록검토. 필요들. 문제들. 도움 줄 수 있는 자료들. 격려할점. 비전제시. 관계강화

1. 적극적으로 경청하라(말을 적게 함으로 더 많이 듣게 된다)
① 당신 자신은 어떤가? ② 당신 가정은? 배우자는?
③ 하나님과 당신의 관계는? ④ 지금 당신에게 중요한 문제들은 무엇인가?

2. 잘한 것을 축하하라
① 당신이 이 달에 성취한 것 중에 가장 큰 것은 무엇이었는가?
② 사역의 어느 부분에서 하나님께서 특별히 일하심을 발견했는가?
③ 당신에게 가장 충실한 사역 파트너들은 누구인가?

3. 개인적으로 돌보아주라
① 내가 당신과 함께 기도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② 쉬기 위하여 무엇을 했는가? ③ 당신은 잠을 잘 자는가?

4.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우라
① 당신은 비전의 실천을 위한 전략적 계획이 있는가? 그것은 완전하고 현실적인가?
② 당장의 우선순위는 어떻게 되는가?

5. 삶의 기술을 훈련시켜라
① 당신 가정의 영적 필요는 어떻게 채워지고 있는가?(가정문제와 인간관계)
② 당신은 언제 배우자를 위해 시간을 낼 것인가?
③ 현재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고 사람들 사이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찰이 있는가?(대인관계와 저항)
④ 어떻게 그리고 언제 당신은 배우자의 말을 듣는가? 당신의 자녀들의 말은?(경청 기술의 계발)
⑤ 현재 당신과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해결되지 않은 마찰이 있는가?(리더의 동원)
⑥ 어떻게 그리고 언제 당신은 배우자의 말을 듣는가? 당신의 자녀들의 말은?(경청 기술의 계발)
⑦ 당신은 이번 달에 평신도 지도자들에게 어떻게 감사를 표하고 또한 격려하려 하는가?(격려)
⑧ 현재 당신이 하나님께 저항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기도와 영적 훈련)
⑨ 당신이 구체적으로 기도하고 있는 제목은 무엇인가?
⑩ 휴식과 여가를 어떻게 취하는가?(시간 관리)
⑪ 당신 사역의 사명선언문을 말해보라 (비전과 계획)

6. 인격과 리더십을 계발하라
① 하나님께서는 사역 이외에 어떤 다른 분야에서 당신이 성장할 것을 요구하시는가?
② 바로 지금 당신이 불완전하다고 생각하는 구체적인 사역은 무엇인가?
③ 현재 당신이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인가?

7. 구체적으로 도전하라
① 다음으로 택할 단계는 무엇인가?
② 이번 달에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 것 들은 무엇인가?
③ 언제 어떻게 계획을 수립할 것 인가?
④ 팀의 영적 생활을 격려하기 위하여 무엇을 할 것인가?

※ 평가: 경청은? 질문은? 축하는? 더 관심 가져야 할 점은? 개인적인 성장은? 동기 유발은? 후속조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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