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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환경진단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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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회환경진단   I. 목회 외부환경 진단 1. 목회환경에 대한 중요도 인식 2. 지역 환경에 대한 이해 3. 지역주민의 성향이해 4. 지역사회내 교회의 이미지 5. 지역에 대한 영적도해   II. 교회 내부환경 진단 1. 교인들의 특성과 정체성 진단 2. 교인들의 영적 욕구와 생활적 필요이해 3. 교인들의 교회에 대한 평가 4. 교회내의 갈등구조 이해 5. 교회시설 및 예배환경 진단      인간이 생활환경에 영향을 받듯이 목회도 목회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목회환경에 대한 적절한 진단을 해서 환경에 적응하거나 환경을 극복하는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목회란 마치 농사짓는 일에 비유될 수 있습니다. 농사를 잘하기 위해서는 다섯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째 땅이 좋아야 합니다. 토양이 좋다는 것은 교회가 위치한 지역이 좋아야 함을 말해 줍니다. 둘째로 씨앗이 좋아야 합니다. 목회의 씨앗은 설교말씀입니다. 메세지가 좋아야 교회가 성장합니다. 셋째로, 기후가 좋아야 합니다. 영적으로 성령이 역사하는 분위기가 되어야 교회가 성장합니다. 넷째로, 기술이 좋아야 합니다. 성령의 은사와 목회 기술이 효과적이어야 교회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로 농부가 좋아야 합니다. 즉 목회자와 사역자가 훌륭해야 교회가 성장합니다. 토양과 씨앗과 기후와 기술과 농부, 이 다섯가지 요소 중에서 토양과 기후가 환경적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훌륭한 농부에 좋은 씨앗이 있고 농사 기술이 효과적이라 하더라도 토양과 기후 즉 환경이 척박하면 농사는 실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목회도 교회의 외적, 내적 환경이 좋아야 합니다. 외적 환경 즉 지역의 위치와 사회문화적 분위기가 복음에 수용적이어야 하고 내적 환경 즉 교회의 영적 분위기와 성도들의 구성성분이 성장에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다시말해 목회의 대상그룹, 영어로 target group 에 대한 이해가 정확할수록 교회성장의 가능성이 커지는 것입니다. 목회환경 조사의 개념은 기업환경 조사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면 이해가 더 쉬워집니다. 기업에는 마케팅 조사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마케팅 조사는 물건을 잘 팔기 위해서 소비자에 대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즉 과거와 현재의 소비환경을 조사하여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활동입니다. 정확한 시장조사는 마케팅의 결정적인 전략을 수립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자전거 회사가 어린이 자전거를 본격적으로 생산판매하기 전에 마케팅 조사를 하였다고 합니다. 조사 결과 자전거의 실제 사용자는 어린이지만 자전거를 직접 구매하고 선택하는 의사결정자는 부모들이라는 중요한 사실을 밝혀 냈습니다. 이에 근거하여 어린이의 선택 못지않게 부모들의 선택 기준에도 맞는 자전거를 생산함으로써 자전거 판매에 크게 성공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가 어린이의 욕구만을 채워주는 자전거를 만들었다면 반드시 실패했을 것입니다. 어른들의 선택을 위한 기준도 만족시키는 자전거를 만들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판단은 마케팅 조사의 결과입니다.   마케팅 조사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뿐만 아니라 교회와 같은 비영리 기관에서도 필요한 조치입니다. 어떤 조직체든지 성공적인 활동을 위해서는 그 활동의 대상에 대해서 연구조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교회의 경우 영적 고객이라고 할 수 있는 비신자 및 신자들의 필요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철저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비신자를 이해하는 것은 외부환경조사이고, 신자를 이해하는 것은 내부환경조사입니다.   I. 목회 외부환경 진단 첫번째 단원은 목회 외부환경 진단에 대한 것입니다. 외부환경 진단을 위해서는 다섯 가지 항목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환경조사의 중요성을 얼마나 인식하고 있는가? (2) 지역환경 (지리, 인구, 경제, 문화, 사회생활) 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3) 목회대상 그룹인 지역주민에 대해서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4) 교회에 대한 지역사회의 인식 즉 교회 이미지는 어떠한가? (5) 지역의 영적 기상도에 대한 이해 즉 영적 도해 (spiritual mapping) 는 어떠한가? 등입니다.   1. 목회환경에 대한 중요도 인식 먼저 목회환경조사의 중요성에 대한 것입니다. 손자병법의 가장 중요한 원리는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백전백승한다는 것입니다. 영적 전쟁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목회하는 지역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가 복음전파의 승패를 좌우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교회와 목회자들은 자신이 목회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 놀라울 정도로 무지한 실정입니다. 지역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보다 더 큰 문제는 교회성장을 위해서 지역을 이해해야 한다는 사실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목회를 위해서는 성경만 잘 알아서는 안됩니다. 성경, 즉 텍스트뿐만 아니라 컨텍스트 즉 삶의 자리와 상황을 잘 알아야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습니다. 현대는 공급자 시장 (seller's market) 이 아니라 소비자 시장 (buyer's market) 의 시대입니다. 즉 무조건 물건만 만들면 팔리는 시대가 아니라 소비자와 고객의 필요를 채우는 물건을 만들어야 기업이 성공하는 시대입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과거에는 교회가 있는 곳에 사람들이 몰려들었지만 현재는 사람들이 교회를 선택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특히 신도시 같은 지역에서는 한 사람이 교회를 선택하기 전에 평균 다섯교회 이상을 돌아보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른바 교회세일 혹은 교회쇼핑이라는 말이 나돌 정도로 심각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때 교회는 그러한 현상을 한탄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극복하는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교회의 세속화를 우려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현대인들의 고민과 필요를 정확히 파악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해결해 주려는 진정한 서비스 센타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교파나 교리를 주장하는 교회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상처를 치료해주고, 문제를 해결해 주는 교회를 찾아 갈 것입니다. 왜 그렇게 사느냐고 야단치는 교회가 아니라 이렇게 살라고 삶의 방향을 안내해 주는 교회를 선택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그 교회가 위치한 지역과 환경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척 7년만에 수천명의 회심자를 확보한 미국의 릭 워렌 목사는 교회를 개척할 때 수백명의 지역주민을 만나 인터뷰를 했습니다. 지역주민 중 불신자들에게 교회에 나가지 않는 이유를 물었습니다. 교회에 나가지 않는 사람들의 가장 큰 이유는 네 가지였습니다. 첫째, 교회의 예배와 설교가 지루하다. 둘째, 교회의 성도들이 불친절하고 사랑이 없다. 셋째, 교회에서 너무 돈과 헌금을 강조한다. 넷째, 자녀들을 위한 시설과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워렌 목사는 이러한 지역주민들의 부정적인 이유를 불식시키는 교회를 개척했고 그 결과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교회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담임 목사부터 외부환경 조사의 중요성을 철저하게 깨달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으로 1년에 2회 정도 지역에 대한 설문조사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전도 대상자를 확보하고 지역의 필요를 파악하여 지역사회가 필요로 하는 교회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이제 지역사회가 외면하는 교회는 절대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강제적 권력과 통치력을 행사하던 정부도 지방자치제 등으로 지역주민을 섬기는 행정을 펴는 시대입니다. 강제적인 규제력이 전혀없는 자발적 단체인 교회야말로 사람을 섬기고 사람을 위해 존재하는 기관의 모본이 되어야 합니다.   2. 지역 환경에 대한 이해 교회 외부환경의 두 번째 진단항목은 지역환경을 이해하는 일입니다. 교회성장을 가능케 하는 요소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국가적 요소 (national contextual factor), 교단적 요소 (national institutional factor), 지역적 요소 (local contextual factor),   그리고 교회 자체의 요소 (local institutional factor) 입니다. 이 중에서 바로 지역적 요소가 개교회가 처해 있는 환경적인 상황을 결정합니다. 목회자의 설교와 행정력이 아무리 탁월하더라도 지역 자체의 상황이 절망적이면 교회성장은 불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인구가 급격하게 감소하는 농어촌과 같은 지역은 교회 자체가 아무리 준비가 잘 되어 있어도 괄목할 만한 성장은 어려울 것입니다.   대체로 신도시와 같이 개발이 활발한 지역이나 인구의 이동이 많은 지역 등이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식 수준이 높거나 경제적 안정이 확실한 지역은 그렇지 않은 지역보다 특별한 접근 전략이 없는 한 성장하기가 어려운 것이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이처럼 넓은 의미의 지역이해보다 중요한 것은 개교회가 처해 있는 반경 2-3킬로미터 이내의 구체적인 지역에 대한 이해입니다. 그 지역 내의 인구상황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연령별, 경제수준별, 직업별, 종교유형별 기초통계가 있으면 매우 유익합니다. 인구에 관한 전반적인 정보는 지방자치단체의 통계부서에 문의하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통계적인 정보보다 중요한 것은 수치로 나타나지 않는 사실들입니다.   즉 지역사회의 문화와 전통, 주거환경의 패턴과 인구이동의 흐름, 생활수준과 지역사회 전체의 숙원사업, 경제활동과 재정상태, 민간신앙과 역사적 유산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지역 유지를 찾아 대화를 나누거나 관공서 등과 자주 접촉하는 것입니다. 정중히 인사를 하고 교회가 지역을 위해 무엇을 해 줄 수 있는가를 알기 위해 정보를 필요로 한다면서 협조를 요청하면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3. 지역주민의 성향이해 교회 외부환경의 세 번째 진단항목은 지역 주민의 성향을 이해하는 일입니다. 지역주민의 성향이란 주로 기독교 교회와 복음에 대한 태도를 말합니다. 선교학에는 "복음수용 및 저항이론" 이라는 것이 있는데 영어로 R-R theory, Receptivity-Resistence theory 라고 합니다. 이것은 복음에 대해 얼마나 수용적인가 혹은 저항적인가를 연구하여 복음에 수용적인 집단을 우선적으로 선교하도록 하는 전략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간단하나마 설문조사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100세대에서 500세대 저도를 표본으로 삼아 탐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협조만 된다면 그 지역에서 이미 성장하고 있는 교회를 찾아가 문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교회를 새로 개척할 경우 지역사회를 탐문조사할 때 다음의 핵심항목인 일곱 가지를 질문할 수 있습니다. 처음 보는 사람들에게 너무 자세하게 물어보면 역효과가 남으로 10분 이내에 꼭 필요한 것만을 질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미국의 어느 교회에서 조사한 결과 좋은 교회만 있다면 출석할 의향이 있는 사람이 불신자 중에서 52%나 되었다고 합니다. 일곱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정기적으로 교회에 출석하는가? 둘째, 지역사회의 가장 큰 필요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셋째, 왜 사람들이 교회에 나가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가? 넷째, 교회에 나간다면 어떤 교회를 원하는가? 다섯째, 새 교회의 목사에게 어떤 충고를 하고 싶은가? 여섯째, 새 교회에 대해서 알고 싶은 것이나 관심사는 무엇인가? 일곱째, 당신의 가장 큰 현실적 문제는 무엇인가? 이상의 질문을 적합한 요원들을 동원하여 조사한 후 답변을 정리하면 목회의 방향을 새롭게 하는데에 유익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4. 지역사회내 교회의 이미지 교회 외부환경의 네번째 진단항목은 지역사회내 교회의 이미지에 대한 것입니다. 마케팅의 법칙 중에 "인식의 법칙" (The Law of Perception) 이 있습니다. 인식의 법칙이란 사람들이 물건을 살 때 제품 자체보다는 그 제품에 대한 인식에 따라 선택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전 세계에 보급되어 있는 코카 콜라가 지금까지 팔던 클래식보다 훨씬 더 맛이 좋은 뉴 코크라는 신제품을 만들었습니다. 그러마 마케팅 싸움에서 이긴 것은 뉴 코크가 아닌 원래의 코카 콜라 클래식이었습니다. 20만 번의 테스트에 의하면 가장 맛이 좋은 것이 뉴 코크이고 그 다음이 다른 회사 제품인 펩시 콜라이고 맛이 가장 좋지 않은 것이 코카 콜라 클래식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소비자가 찾는 순서는 클래식, 펩시, 뉴 코크 순의 완전히 반대였습니다. 결국 청량음료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지 맛의 싸움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한 때 조미료 싸움에서 항상 미원이 미풍보다 앞섰고 텔레비전과 같은 전자제품에서도 삼성보다는 금성을 찾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상품 자체의 질보다는 그 상품에 대한 이미지가 워낙 소비자들에게 깊이 뿌리 박혀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소비자들은 어떤 물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 즉 2차적인 인식을 근거로 하여 구매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교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교회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평가, 즉 교회의 좋은 이미지로 교회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위해서는 교회 이미지를 좋게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교회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 갈수록 강조되는 것이 교회의 홍보와 광고입니다. 공격적인 광고는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초청행사와 함께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미국 알번 연구소의 조사에 의하면 새신자가 교회에 찾아오는 확률 중에서 가장 높은 것은 개인에 의한 초청이고 그 다음이 광고에 의한 것이라고 합니다. 라일 살러 박사에 의하면 교회의 효과적인 광고를 위해서 최소한 교회 전체 예산의 5퍼센트 이상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광고의 종류에는 교회 간판, 전화번호부, 우편발송및 매스컴 광고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제가 쓴 라는 책 92페이지 이하에 있는 새신자 확보를 위한 실제적 전략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지역에 대한 영적도해 교회 외부환경의 다섯 번째 진단 항목은 지역에 대한 영적 도해입니다. 교회 이미지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광고와 홍보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지역사회와 지속적으로 유기적인 유대관계를 가지는 것입니다. 교회는 섬이 되어서는 안됩니다. 대륙이 되어야 합니다. 지역사회와 고립된 교회는 더 이상 교회로서의 존재 가치와 사명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의 교회는 사회가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고, 사회가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참여해야 하며, 사회가 부패할 때 그 부패를 방지하고 치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사회적 리더십을 회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리더십보다 더 중요한 것은 영적 리더십과 권위를 되찾는 일입니다. 교회가 그 지역의 영적 기상도를 분별하여 영적 전쟁에 앞장서서 그 지역의 영혼과 생명을 살리는 일에 리더십을 발휘해야 합니다. 지역에 대한 영적 이해를 spiritual mapping 이라고 부릅니다. 어느 지역이나 그 지역을 다스리는 영적 세력 즉 권세와 정사들이 있습니다. 이 지역귀신들 즉 territorial spirits 을 영적으로 분별하여 십자가의 보혈과 예수 이름의 권세로 물리쳐야 복음을 효과적으로 전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교회를 선전하고 복음을 전한다고 해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주님을 영접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의 영혼을 사로잡고 있는 사탄의 영적 세력을 분별하여 구체적으로 대처하는 기도와 사역 후에 복음을 전해야 열매가 나타납니다. 영적 도해에 대해서 더 알기 원하시는 분들은 피터 와그너의 , , , 죠이 도슨의 , 그리고 로버트 린티컴의 등의 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교회의 외부환경에 대해서 진단하는 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정리하면 첫째, 목회환경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하라. 둘째, 지역사회의 환경, 특히 문화환경을 이해하라. 셋째, 지역주민의 성향 특히 복음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라. 넷째, 지역사회내 교회 이미지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라. 다섯째, 지역의 영적 기상도를 분별하여 대처하라 등입니다.   II. 교회 내부환경 진단 두번째 단원은 교회 내부 환경진단에 대한 것입니다. 교회 외부환경을 진단하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내부환경에 대한 진단입니다. 어떤 면에서 우리의 적은 밖에 있기보다는 안에 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수많은 교회가 불신자 때문이 아니라 교회 내 신자들의 분열과 오해와 싸움 때문에 고통을 겪고 엄청난 에너지를 허무하게 소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 내부환경을 잘 이해하여 불필요한 낭비를 제거하고 보다 효과적인 목회로 전환하는 것은 교회성장을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조치입니다. 교회 내부환경을 진단하는 일에는 다섯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1. 교인들의 특성과 정체성 진단 첫 번째로 교인들의 특성과 정체성 self-identity 을 그룹별로 이해하는 것입니다. 교인들은 일반적으로 그 취향과 특성에 따라 다섯 가지 그룹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째 그룹은 친교그룹 (fellowship group) 입니다. 이들은 개인적이고 상호적인 인간관계를 가장 큰 가치로 알고 교회에 오는 사람들입니다. 이른바 친구를 사귀는 일에 우선권을 두고 비공식적인 활동을 통해서 자신들의 필요를 충족시키려고 합니다. 친교그룹은 교회 외부 활동에 대해서는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둘째 그룹은 전통그룹 (tradition group) 입니다. 전통적인 관습과 가치에 애착을 가지고 믿음과 교회생활에도 그것을 적용하려는 사람들입니다. 교회의 역사와 전통에 매달리기 때문에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변화를 추구하는 사람들을 급진주의자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 그룹은 학습그룹 (study group) 입니다. 성경공부와 같은 학습에 관심을 가지고 또 배운 지식을 적용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성도들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교회 내에서 지도자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째 그룹은 봉사그룹 (service group) 입니다. 교회안에서 혹은 밖에서 교회와 사람을 섬기는 일을 즐겨합니다. 특히 교회 밖에서 기독교를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는 대리인이 되고자 하는 사람들은 교회가 그들이 속한 공동체와 세상의 문제에 깊이 관여하여 변화를 주도하기를 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섯째 그룹은 종합그룹 (multiple interest group) 이 있습니다. 앞의 네 가지 그룹, 즉 교제그룹, 전통그룹, 학습그룹, 봉사그룹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의 특성을 함께 가지는 교인들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대다수의 일반 평신도들은 이 종합그룹에 속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회는 이들 각 그룹에 속한 성도들의 관심과 필요 그리고 세계관과 가치관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교회가 되도록 교회 내의 자석집단을 늘 다양하게 전문화시켜야 합니다. 그때 교회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교인들의 영적 욕구와 생활적 필요 이해 두 번째로 교인들의 영적 욕구와 생활적 필요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교회가 성장하려면 모든 프로그램과 활동이 목사중심에서 성도중심으로 바꾸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교를 준비할 때에도 목사의 마음에만 들거나 목사가 확신하고 있는 것만을 추구해서는 실패합니다. 듣는 성도들을 섬기고 그들의 삶의 문제를 실제적으로 해결해주는 자세가 되어야 합니다. 어느 집사가 하소연한 것을 기억합니다. 설교자들에게 성도들의 현실적인 삶의 가이드를 제시해 달라는 부탁이었습니다. 총알 없는 전쟁터와 같은 삶의 현장에서 주님 뜻대로 사는 것이 무엇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가르쳐 달라는 것입니다. 단순한 지식과 교리가 아니라 생활의 안내와 지침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목회자는 이러한 성도들의 절규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내가 만족하는 설교가 아니라 성도들이 만족하는 설교, 내가 좋다고 느껴지는 교회가 아니라 성도들이 좋다고 느껴지는 교회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목회란 결국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고, 문제를 해결하고, 상처를 치료하는 행위입니다. 그러므로 우선 우리 목회자는 사람들의 필요가 무엇인지,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상처가 무엇인지 정확한 진단을 해야 합니다. 진단없이 처방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3. 교인들의 교회에 대한 평가 세 번째로 교인들의 교회에 대한 평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교인들의 felt need 즉 삶의 필요는 교인들의 교회에 대한 평가를 살펴봄으로써 알 수 있습니다. 교인들이 교회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철저히 알수록 목회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목회자로서는 매우 괴로운 일일지 몰라도 교인들이 목사의 설교와 리더십 그리고 교회의 각종 프로그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수시로 점검하고 조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회자 앞에서 떠들고 비난하는 사람들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대다수의 성도들은 불만이 있어도 가급적 참고 속으로 삭힙니다. 하나님께 기도하고 혹은 체념합니다. 다 착하고 순한 양들입니다.   계속 참을 수 없는 영리한 양들은 아주 지혜롭게 그리고 소리없이 교회를 떠납니다. 이사를 하면 자신을 나타내지 않고 숨는 성도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사를 핑계로 다른 교회를 찾는 성도가 적지 않습니다. 다른 교회를 찾을 때 평균 다섯 교회 이상 다른 교회를 방문합니다. 자신이 가장 편하게 적응할 수 있는 교회, 부담이 가장 적은 교회로 찾아갑니다. 교회가 요구하는 여러 가지 부담을 더 이상 감당하지 않으려고 이른바 교회 쇼핑 (church shopping) 에 몰두합니다. 이같은 현대 신자들을 무시하거나 비난할 수만은 없을 것입니다. 그들이 우리의 교회에 대해 어떤 불만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불만족을 해소시키는 길은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찾아내어 사람들이 교회를 사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교인들의 교회에 대한 평가를 알기 위해서는 조금만 신경써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체가 모인 자리에서 난상토론식으로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방법입니다. 공식적으로는 눈에 띄지 않을지라도 마음 속에 있는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을 동원해야 합니다. 심방이나 상담시에 자연스럽게 성도들의 생각을 청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정기적으로 제직들의 소리를 듣는 설문조사나 여론조사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어느 목사는 구역장이 언제든지 담임목사와 통화할 수 있는 핫 라인을 개설하여 현장의 필요를 청취하고 그것을 참고로 하여 설교와 목회 활동에 임하고 있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든지 교회에 부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지 않으면서 성도들의 교회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은 목회 내부환경 진단에 필수적입니다.   4. 교회 내의 갈등구조 이해 네번째로 교회 내의 갈등 구조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목회의 가장 어려운 점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 갈등문제입니다. 목회자와 당회원간의 갈등, 성도들끼리의 갈등, 기신자와 새신자와의 갈등 때문에 교회의 성장이 정체되고 심지어는 교회가 깨지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어왔습니다. 목회자는 일 때문에 피곤하기보다는 인간관계의 갈등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갈등이 없으면 얼마나 좋을까? 매일 생각해보는 문제입니다. 그러나 이 세상에 갈등이 없는 조직과 집단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갈등은 정상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정신위생상 좋습니다.   성서적으로 볼 때 모든 갈등이 다 죄악된 것은 아닙니다. 갈등이 있다는 것은 우리가 인간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갈등을 기독교적인 삶의 한 부분으로 보아야 합니다. 갈등은 두렵고 당혹스럽고 위험할 수도 있지만 반드시 죄악된 것은 아닙니다. 예수님의 제자도 초대교회 사도들도 갈등가운데서 주의 일을 했습니다. 교회는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교인들의 다양한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차이점을 진지하게 통합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교회 내 갈등은 지혜롭게 처리하면 오히려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수도 있습니다. 교인들을 영적으로 무장시키고 더 하나되게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창조적인 갈등은 보다 높은 가치와 목적을 대면하게 하고 집단적인 죄악을 인식하는 기회가 되어 보다 차원높은 영성을 회복하는 모멘트가 되기도 합니다. 갈등을 무조건 억누르거나 무시하는 것은 성장형 목회자의 태도가 아닙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하나님께 가까이 가는 수단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알콜중독자, 마약중동자 혹은 각종 의존증세를 가진 자들을 치유하는 서포팅 그룹이 50만개 이상이나 있다고 합니다. 8. 선교 프로그램 진단 여덟 번째로 진단할 프로그램은 선교 프로그램입니다. 대다수의 작은 교회는 선교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선교한다고 하지만 대체로 선교사를 파송하여 재정적으로 지원하거나 아니면 협력선교사를 위해 일부의 재정을 부담하는 것으로 만족합니다. 그러나 성장형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성도들에게 실제적으로 선교에 동참하게 하는 선교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합니다. 선교상황에 대해서 정확하게 가르치는 프로그램에서부터 세계비전을 가지고 "세계를 품은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훈련하고, 더 나아가 가급적 많은 성도들을 단기선교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는 적극적 선교사역이 필요합니다. 최근에 부쩍 늘고 있는 해외여행 붐을 오히려 역이용하여 실제적인 선교여행으로 발전시키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급성장하고 있는 삼일교회에서는 가급적 전 성도가 선교현장에 체험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놀라운 도전을 주고 있습니다. 9. 문화사역 프로그램 진단 아홉 번째로 진단할 프로그램은 문화 프로그램입니다. 오늘의 교회가 앞으로 가장 큰 관심을 가져야 하는 영역이 바로 문화의 영역입니다. 영적 전쟁은 곧 문화 전쟁이 될 것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입니다. 문화와의 싸움에서 패배하면 교회는 복음전파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복음은 문화의 옷을 입고 전달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앞장서서 문화의 옷을 갈아 입어야 합니다. 세상문화에 대적하거나 아니면 동화되는 것이 아니라 극복하는 주도권을 교회가 먼저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교회는 대중문화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로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문화보다 문화를 악용하는 사탄의 시도에 대해 영적 식견을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회에 문화학교를 세우고 세상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비판하고 극복하는 커리큘럼을 만들어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문화전문가를 양성하고 특히 멀티 미디어에 대한 교회전문가를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능하다면 기독교 문화를 창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는 것도 한 가지 좋은 전략입니다. 경기도의 그사랑교회에서는 문화학교를 만들어 정기적인 시낭송회, 음악회 등을 개최하고 기독교 문학지를 발간하며 한글학교, 노인대학, 작은 도서관 등을 운영하는 등 교회가 지역사회의 문화활동을 주도해 나가고 있다고 합니다. 문화프로그램은 재정적 투자가 막대하기 때문에 한 두 교회가 맡아서 하려고 경쟁하지 말고 여러교회가 제대로 투자하여 세상문화에 못지않는 질적 우위를 확보해야 승산이 있다고 봅니다. 강서구의 모 교회에서는 성도들과 불신자들을 위해 "좋은 비디오 보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10. 기타 특별 프로그램 진단 지금까지 소개한 프로그램 이외에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진단이 있습니다. 각종 세미나와 수련회 및 부흥회 등이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절기나 특별한 목적을 위해 마련되는 프로그램은 일회성이 되기 쉬운데 어떠한 프로그램도 교회성장과 부흥을 위해 효과적인 것이 되도록 유념해야 합니다. 전통적인 부흥회나 수련회보다는 뜨레스 디아스 같은 집중적인 사랑실천 프로그램 등이 앞으로 교회에 정착되면 좋을 것들입니다. 앞으로는 남이 한다고 나도 하는 식의 모방목회 프로그램보다는 하나님께서 우리 교회에 주신 독특하고 창조적인 목회 프로그램의 개발이 시급합니다. 이른바 틈새 목회가 성공의 가능성이 크다는 말씀입니다. 지금까지 저는 교회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에 대한 진단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예배, 설교, 성경공부, 주일학교, 기도, 봉사, 회복목회, 선교, 문화 그리고 특별 프로그램 등이었습니다. 이제 이러한 10가지 프로그램에 대한 자가진단 체크 리스트 10가지를 소개합니다. 각 항목당 10점 만점으로 총점 100점을 계산하여 자신의 교회가 몇 점이 되는지 살펴보시고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 1. 예배가 은혜와 감동이 넘친다 2. 설교가 목회에 최대 강점이 되고 있다 3. 성경공부와 제자훈련이 확실하다 4. 주일학교 교육에 관한한 자랑할 만하다 5. 기도학교가 가동되고 있으며 특히 중보기도 특공대가 확실하다 6. 지역사회를 위해 필요한 봉사가 진행되고 있다 7. 치유와 상담을 위한 회복목회가 효과적으로 수행되고 있다 8. 선교를 위한 구체적인 훈련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9. 문화를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있다 10. 교회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특별 프로그램이 하나 이상 있다. 자 여러분의 교회는 100점 만점에 몇 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좋은 점수에 감사하시고 나쁜 점수에 도전받으십시오. 교회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그러나 프로그램은 좋은 교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의 영적 성장과 교회의 영적 성장을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하는 영적 P.D.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목표설정 및 계획 수립 I. 목표설정과 계획의 중요성 II. 계획목회의 단계 1. 목적과 비전의 설정 2. 현실 진단 3. 목표 설정 4. 실행계획의 수립 5. 실행 6. 평가 7. 피드백 성장하는 교회를 탐방할수록 내리는 결론은 교회성장의 가장 중요한 두가지 요소가 첫째, 비전이요, 둘째, 헌신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서 비전이란 목회에 있어 전략적인 목표와 계획이 있다는 것이고, 헌신이란 효과적인 투자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제 39호 특강은 그동안 교회진단 클리닉 시리즈의 마지막 10번째 시간으로서 에 대하여 강의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 목표설정과 계획의 중요성 목표설정과 계획이 왜 필요할까요? 인간의 모든 일은 그 일의 성취를 위해서 반드시 계획을 필요로 합니다. 개인의 일이든 단체의 일이든 계획없이 가치있는 일은 결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계획이란 미래를 위한 준비행위입니다. 미래는 결코 저절로 생기지 않습니다. 미래는 항상 인간의 마음 속에 계획이라는 구조를 통하여 창조되어 왔습니다. 교회도 하나의 조직체인 이상 계획이 필요합니다. "교회가 어디로 갈 것인가?" "앞으로 10년 후의 교회의 모습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이러한 청사진이 없이는 교회성장의 열매를 거둘 수 없읍니다. 로버트 슐러(Robert Schuller)의 말대로 "계획수립에 실패하는 것은 실패를 계획하는 것과 다름없는 것"(If you fail to plan, you plan to fail)입니다. 그러나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계획하는 것에 회의를 느끼며 목표 설정과 전략적 사고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합니다. 효과적인 계획수립은 교회성장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먼저 양적인 성장이 가능하게 합니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교회가 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방향성과 매력을 줄 수 있읍니다. 또 질적인 면에서 교회의 프로그램을 우수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게 됩니다. 훌륭한 계획과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나갈 수 있으며 추진력있게 사역이 진행될 수 있읍니다. 또 조직적인 면에 있어서도 효율적인 계획수립에 의해 리더십이 발휘되게 됩니다. 훌륭한 계획의 진행은 효과적인 위임과 협력, 그리고 의사전달을 돕게 됩니다. 교회성장형 목회에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은 넓은 의미로 조직을 위한 경영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효과적인 경영관리가 없이는 어떤 조직체도 생산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기독교 조직체로서 교회도 경영관리와 지도력 개발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런데 현실은 이 분야에 대해서 매우 뒤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신학교에서도 신학은 잘 가르치지만 인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조직체를 어떻게 운영해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매우 소극적으로 다루고 있는 실정입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의 한국교회 목회자들은 철저한 연구조사를 수반하는 계획수립이나 경영관리에 대해서 인본주의나 세속화의 경향으로 여기며 타부시한다는 사실입니다. 조직적 경영과 관리의 측면을 성령의 역사나 기도생활 혹은 믿음에 적대적인 비영적 활동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또 실제로 지도력 개발이나 경영능력 개발을 소홀히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장하지 않는 교회는 목회자나 성도들의 영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교회성장을 위한 올바른 전략과 계획, 즉 방법론의 부재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교회성장을 위한 경영과 계획의 중요성은 성서적인 뒷받침을 통해서 타당화됩니다. 성경은 하나님이 경영하시는 하나님, 계획하시는 하나님이라고 가르칩니다. 이사야 14장 24절과 25절에 "만군의 여호와께서 맹세하여 가라사대 나의 생각한 것이 반드시 되며 나의 경영한 것이 반드시 이루리라"고 하였습니다. 이사야 46장 11절에도 "내가 경영하였은 즉 정년 행하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성장을 위해 철저하게 계획하는 것은 지극히 성서적입니다. II. 계획목회의 단계 교회성장형 계획은 1. 목적과 비전의 설정, 2. 현실진단, 3. 목표설정, 4. 실행계획 수립, 5. 실행, 6. 평가, 7. 피드백의 7가지 단계로 수립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계획의 수립은 문서화되어야 합니다. 문서화되지 못한 계획은 단지 머리 속에 있는 생각에 불과하며, 조직의 차원에서 실행될 수 없습니다. 문서화한다는 것은 목표와 계획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이를 조직 내에 공유화하는 것이 됩니다. 문서화된 계획은 그 계획의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평가하는데도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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