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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교회라야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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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를 회고하고 21세기의 한국교회의 방향을 제시하는 30대 교회 리서치 21세기엔 이런 교회라야 성장한다 한국 교회 성장의 현장 김재헌목사 지음 글을 열면서
21세기 한국교회의 성장, 희망은 있다.
한국교회의 성장은 지금까지 경이적이었다. 이로 인해 많은 구미교회들의 부러움을 산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이에 따른 부정적인 요소가 너무나 많았다. 교회의 성장에 비해서 사회적인 신인도가 너무나 낮은 것이다.   21세기에 관한 진단 중 많은 부분에서 한국 교회도 40-50년 후가 되면 유럽 교회와 같이 쇠퇴하게 될 것이라고 막연하게 미래를 예견한다. 하지만 아무런 처방 없이 쇠퇴론 만을 이야기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변하지 않는 하나님의 진리 곧 말씀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금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21세기는 시시각각으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우리는 세상에 속한 자는 아니나 세상에 살고 있다.(“We are in the world but not of the world") 그러므로 우리는 세상 밖에서 따로 떨어져 살 수 없다. 세상의 변화는 교회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세상의 변화는 신앙의 방법과 세계관과 가치관을 많은 부분 바꾸어 놓고 있다. 목회자는 변치 않는 성경의 복음을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해 가는 세상에 증거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목회자가 무서운 속도로 변하는 세상을 바로 읽지 못한다면 시대의 낙오자가 되거나, 그 시대에 풍속에 빠져서 무력한 종교 지도자로 전략하기 쉽다. 그러기 때문에 우리는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24장과 25장에서 말씀하신 대로 시대의 징조를 바로 알아 깨어 있어서 오는 미래를 준비해야 할 것이다.     미래는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렇지만 미래의 세계와 한국이 어떤 모습으로 변할 것인가를 예측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역사는 워낙 돌발적인 사건, 사고가 많기에 역사의 방향이 어떻게 전개될는지 단적으로 결론 짓기는 어렵다. 그렇다고 해도 대안적인 미래를 제시하는 것도 현명한 선택에 이바지하므로 미래의 연구는 불완전하다고 해도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처럼 사회적, 문화적, 경제적, 과학기술 적인 변화가 가속화되고, 미래의 모습에 대해서 기대와 불안이 교차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에 추세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는 국가나 민족은 세계사의 흐름에 낙오자가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교회는 보다 다양하고 다변화될 다음 세기에 교회가 어떤 길을 가야 할 것인가를 보여주는 지표가 될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미래를 보는 가장 정확한 방법은 과거를 살피는 일이다. 우리가 과거의 교회사를 돌이켜보면 앞으로의 교회사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    이러한 사명감으로 필자는 한국교회의 성장의 현장을 담기를 원했다. 특히 20세기를 마감하는 시점에서 한국교회의 20세기를 마감하고 그 지도력이나 영향력이 21세기에까지 이어질 교회들을 기록으로 남겨놓기를 원했던 것이다.   그래서 100개의 교회를 선정해서 이들의 교회들에 대한 탐방에 들어갔다. 모두 11개의 질문에 대해 인텨뷰를 신청하고 그리고 면담방식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해 나갔다. 총 3년 반에 걸친 대장정이었다. 정말 지루하고도 힘든 작업이었다. 10개의 교회를 선정한다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었고 각 교회의 목사님들을 만나 개별적으로 인텨뷰를 요청하는 일도 그리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여러 방법으로 접촉을 시도했고 나중에는 서면이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료를 보충하면서 드디어 한국의 100대교회를 CD-ROM으로 제작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가장 알짜배기만 골라 이제 한국의 30대 교회를 책으로 엮게 된 것이다.   한국 교회는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10년마다 수 적 배가를 이룰 만큼 급성장 한 교회이다. 이러한 성장은 세계 교회에서 그 유례를 볼 수 없는 한국 교회만이 자랑이다. 1992년 8월 [뉴욕 타임즈]의 발표에 의하면 세계 50대 교회 가운데 한국 교회가 22개가 있다고 하였다.    한국교회는 성장요인에도 불구하고 성숙하지 못한 병리 현상을 동시적으로 포함하고 있다. 한국 교회의 목회 현장은 한국 교회가 있는 자리이며, 목회자 개인의 가치관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세기를 기대하면서 한국 교회의 목회는 새로운 구조적 개혁이 필수적이며,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모델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지난 세기의 성장한 교회들을 살펴보면서 새로운 전망을 가지도록 하는데 충분한 조건을 갖추었다고 생각한다. 교회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구원할 책임이 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끌려가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교회들은 세상을 그리스도께 굴복시키고 구원시키는 일에 매우 헌신적으로 사역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적으로 매우 앞서 있다. 놀라운 것은 한결 같이 그들이 다른 교회들보다 한 걸음씩 앞서 있다는 것이다.   미래 세계는 전통적인 교회의 형태에 의하여 효율적으로 만족을 주지 못할 것이다. 최근의 한국 교회는 젊은이들을 잃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 사회의 급격한 변화와 신세대들의 사고 전환으로 교회는 더 이상 그들의 흥미의 대상이 아니며 케케묵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할 위기에 있다. 그들은 재미있는 프로그램, 새롭고 낙관적인 예배 분위기, 넓은 주차공간, 부담감이 없는 교회생활을 원하고 있다. 이런 '잃어버린 세대'를 얻기 위하여 교회는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태어나야 할 터인데, 오늘 이 책에 소개되고 있는 교회들이 그 대안들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21세기에 이르러서 패러다임이 바뀌고 교회의 구조도 상당 부분 바꾸리 게 될 것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21세기의 문제는 결국 사람의 문제이다. 오늘 이 책에 소개하는 교회들은 이처럼 사람을 키우는 일에 아주 탁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미래 사회의 또 다른 변화의 하나는 다양성의 극대화이다. 그러므로 미래 교회는 다양성을 포용해야 하며 동시에 통일성을 추구해야 하는 이중성을 가지게 된다. 다양한 목회구조 속에서 일치와 통일성을 이루기 위하여 연구 시도되고 있는 것이 팀 목회이다.  이것은 목회자와 평신도가 함께 목회에 참여하는 총체적 개념을 가진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에 소개되는 교회들은 팀목회를 지향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사고 구조는 정보로 변화하고, 지역화 시대를 맞이하여 인간의 사고는 지역화할 것이다. 이러한 시대를 맞이하여 교회는 교회의 구조를 블록화하고 정보화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정말 놀랍게도 이 책에 소개되는 교회들은 이미 이러한 정보화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저만치 앞서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한 마디로 요약한다면 그들 교회는 성장할 수 밖에 없는 구조와 사람들을 이미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이 책에서 바로 이러한 점을 읽어야 한다.  단순히 프로그램을 베끼고 아이디어를 얻으려고 관심을 갖기보다는 시대적 흐름, 즉 패러다임의 변화를 보라는 것이다.  제네바의 칼빈은 그 당시로서는 첨단을 걷는 사람이었다. 우리도 이 시대를 꿰뚫어보는 영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그릇과 그릇에 담겨있는 보물의 차이를 인식하는 목회자가 되어야 한다.   한국의 성장하는 교회들을 리서치하는 동안 협조해주신 각 교회 목사님들과 스텝들 그리고 자료를 모으느라고 수고해준 김용주, 최형준 전도사 또 이 책의 출판을 허락해주신 나침반사의 김용호 사장님과 김응국 부장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마음을 드립니다. 아내와 아이들의 격려가 없었다면 저는 이 책을 낼 수 없었을는지 모릅니다. 1999년 7월1일 시화에서 김재헌 목사     1.분당중앙교회 
“한발 앞서고 목숨을 건 목회로 분당을 복음화 한다”      최종천 목사 ●총신대학교.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한 발만 앞서라     분당중앙교회의 성장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포인트는 한 발 앞서간다는 것이다. 단순한 말 같지만 이것은 많은 대가를 치룰 것을 전제로 한다. 그는 남들이 분당을 생각지도 않을 때 이미 그곳을 내다보았다. 대개 분당의 대형교회들이 서울의 강남지역에서 이사 온 교회들이다. 하지만 그는 이곳에서 맨주먹으로 시작해 오늘날 대형교회를 이루어 낸 장본인이다.
분당에서 죽으리라
    “분당 개척교회 제 1호”, “죽기 살기로 목회 하는 목회자”, “개척 5년만에 3000명 교회로 성장” 이러한 수식어가 붙어 있는 목회자가 최종천 목사이다. 일년에 걸친 인터뷰 요청에도 번번이 바쁜 일정 때문에 만날 수 없었던 최종천 목사를 겨우 만날 수 있었던 것은 1997년 한해가 저물어가던 겨울 아침이었다. 필자의 사무실로 급하게 걸려온 전화는 분당 중앙교회의 비서실이었다. “목사님께서 오늘 아침 잠시 시간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괜찮으시면 지금 오실 수 있으신 지요.” 전화를 받고 나서 몇 가지의 도구만 챙겨서 그 길로 분당으로 향했다. 마침 이른 아침이어서 제 2 경인 고속도로는 한산했고 필자가 살고 있는 시화에서 분당까지 30여분만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일전에 한국 강해 설교학교의 일로 잠시 인사를 나눈 적이 있었지만 가까이에서 그를 만나고 그와 일대일로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사실에 저으기 마음이 설레고 가슴이 뛰었다. 1층 로비 뒤편에 마련된 목양실로 안내되어 차와 함께 대답을 할 수 있었다.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죽기로 각오하고 합니다.
175cm 이상이 되는 훤칠한 키, 깡마른 체구, 크지 않은 눈이지만 빛이 나는 눈에서 예사롭지 않는 기운을 느끼게 된다. 지금까지 100여명이  넘는 목사님들을 만나고 그분들과 인터뷰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성공한 목회자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투철한 소명의식” 이었다.   종교 개혁자 마르틴 루터도 예레미야 주석을 하면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기대하고 그 안에 평안이 있으라. 네가 솔로몬과 다니엘 보다 지혜가 많을지라도 부르심이 아니면 지옥을 피하는 것같이 전도사업에 임하라”고 하였고, 휫필드는 “어떤 목사든지 주의 성신이 내게 임하면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셨다고 말할 수 없으면 반드시 설교직을 중지하여야 한다.”고 했다.   이 말씀이 딱 들어맞는 사람이 분당 중앙교회의 최종천 목사라고 한다면 필자의 억측일까(?) “그 때가 1991년 10월이었을 것입니다. 아무도 아는 사람 없는 지역을 달라고 기도하는 증거였습니다. 저는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교회에 다닌 늦깍이 신자였습니다. 6학년 때 홍릉 교회에 출석하기 시작해서 분당에서 개척할 때까지 23년간 한 교회에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실 다른 분이 목회 하는 것을 잘 모릅니다. 왜냐하면 홍릉 교회에서 은혜 받아 총신대로 신학 했고 그 교회에서 교육 전도사, 강도사, 부 목사로 일하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던 중 분당 신도시 계획을 신문에서 알게 되었고, 그 때부터 분당을 돌아다니며 기도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물론 일면은 제가 기도하고 개척한 것입니다. 지금 생각하면 하나님의 큰 경륜 속에 제가 있었던 것이지요.”   분당 중앙교회를 개척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담히 하고 있지만 사실 그의 목회철학은 대충 대충 하는 것이 아니다. 대충 대충 하였더라면 개척한지 8년만에 5000명을 넘는 대 교회가 될 수 있었겠는가? “목사님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이 ‘죽기 아니면 살기로 하자’는 것입니다. 사생 결단의 각오이지요. 열심히 하는 정도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저는 무슨 일이든지 하기로 마음먹었으면 항상 죽기 살기로 각오하고 한다는 생각으로 임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확인하면 즉각적으로
최 목사는 사실 신학대학에 다니면서 진로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재학 중 40일 철야기도를 작정한다. 이 때부터 죽기 살기로 기도하는 습관이 붙었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기도하는 첫날밤에 “복음으로 이 세상을 정복하라”는 하나님의 음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그 때부터 39일간 이 말씀만을 붙들고 기도할 때에 교회를 담당하는 목회의 꿈을 굳혔고, 기왕 목회를 할 바에야 개척 목회를 하리라고 결심했다는 것이다. 자신을 스스로 개척 교회의 은사가 있고, 개척교회 스타일의 목사라고 이야기했다.   “사실 저는 개척 정신이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곳 분당에서 개척하리라 마음먹고는 다른 곳은 쳐다보지도 않았고, 다른 사람들 말은 듣지도 않았습니다. 재정적인 문제 하나님이 해결해 주시리라 믿고 친구 두 가정과 제자 한 가정 전도사님 한 분과 처음 개척을 했습니다. 당시 이곳은 허허벌판이었고, 길조차 제대로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분당 전 지역을 다니면서 먼 미래를 보며 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앞으로 이곳에 아파트가 들어서면 이곳에서도 주의 백성이 구원받게 해주십시오’라고 기도했는데 실제 그 기도대로 지금 분당 전 지역에 있는 아파트 단지에서 골고루 교우들이 출석하고 있습니다”.                   인텨뷰를 하는 도중인데도 최목사는 죄송하다는 소리를 연발하면서 교역자실로 왔다갔다하였다. 그 사이 글을 또 정리하고 한참을 있으니 또 그가 다시 들어와 인텨뷰를 한다. “목사님 죄송합니다. 지금 사실은 부목사 이하 부교역자들 시험치는 날입니다. 자신의 담당하는 교구와 기관의 성도들 이름을 외우게 해서 기록하게 하는 시험인데요 저는 한 달에 한번씩 꼭 이 시험을 칩니다. 그래서 제가 실례를 무릅쓰고 왔다갔다하는 것입니다.”   그러자 필자는 호기심이 발동하였다. 그렇다면 도대체 몇 명씩의 이름을 외워야 한다는 것인가를 묻자. “예! 수석 부목사는 1000명정도의 성도들 가정의 이름을 외우게 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목사님들도 대개 80명 정도씩은 항상 외우도록 강조합니다. 전도사님들도 적어도 자신의 기관에 속해있는 사람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외우게 합니다. 저는 목회란 곧 양떼를 돌보는 것이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니 목자가 자기 양떼의 이름을 몰라서야 되겠습니까? 그래서 시험을 친 뒤에 성적이 좋지 않으면 반드시 인사상의 불이익을 줍니다”. 어떻게 보면 인간적이 아니겠느냐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또 어떻게 보면 양떼들에 섬김의 철저한 자세라고 생각이 들었다.   최종천 목사의 한 단면을 보는 것 같아 가슴에 많이 남았다. 그 뿐 아니다. 부 목사에 대한 그의 교육은 철저하다고 소문이 나있다. 호텔의 과장을 데려다가 매너 교육을 시키는가 하면 교역자들이 일단 교회에 부임해오면 생명보험부터 들어놓게 한다는 것이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전도하고 심방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아예 각오하라고 생명보험을 들어준다는 것이다. 그의 지론은 이렇다. 신학교에서 배출되어 나오는 목사는 기본적인 이론밖에 배워 나오는 것이 없기 때문에 첫 번째 담임목사를 잘못 만나면 평생 잘못된 방법으로 목회 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는 한국교회에 소망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분당중앙교회를 거쳐가는 목사에게는 목회란 어떤 것인지를 확실히 알게 해서 부 목사들을 통하여 한국 교회를 갱신하겠다는 당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분당을 한국의 표본으로      분당중앙교회를 거쳐간 목회자들은 이미 각 교회에서 단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고 그는 자랑했다.  실제로 그는 말을 먼저 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실천을 중시하는 사람이요. 행동하는 목회자였다. 그렇다고 그가 과격하다는 얘기가 아니다. 그는 현재 교단의 신학교인 총신대학에 학생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학과 전학생들이  모두 장학금을 받고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올해는 일차로 100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한다. 그 뿐 아니라 석좌교수제를 실천하고 있는데 지금도 3명의 교수가 총신대학교 석좌교수로 봉직하고 있다.   “저는 새벽 4시 30분 새벽기도 가는 것을 출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6시부터 9시까지는 어김없이 심방을 다닙니다. 그것이 제게 주어진 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떻게 이렇게 많이 모이게 되고 소문이 좋게 난 것입니다. 아무 것도 보여드릴 것이 없으니 보신 그대로 솔직하게 적어 주십시오” 인텨뷰를 끝내면서 최 목사가 마지막으로 한 말이다. 분당중앙교회를 나서면서 그가 한 말이 귀를 떠나지 않았다.   “목사님 저는 분당을 복음화 할 것입니다” 그렇다 누가 한국교회의 미래를 어둡다고 하는가? 아직도 하나님은 자신의 일을 위하여 일군을 세우시고 그를 통하여 영광을 받고 계신다는 사실이 믿어지는 시간이었다. 정말 그의 말대로 분당중앙교회를 통하여 분당이 한국의 표본적인 복음화 도시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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