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페이지
개척교회 목사들의 현실 |
개척교회 목사들의 현실한국교회 문제의 현장 70·80년대 목회자들과 신학생들의 개척교회에 대한 환상은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당시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제1세계의 매판자본이 흘러 들어오면서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교회성장의 계기를 맞았다. 이렇게 교회가 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농어촌교회 교인들이 도시로 유입되었던 점과 기독교의 기복적인 신앙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 |
주 5일 근무와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 |
주 5일 근무와 새로운 목회 패러다임 아직도 주 5일 근무에 대한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대립되면서 비성경적이고 반 기독교적이라고 비난만 하고 있으니 답답하다. 주 5일 근무제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겨난 하나의 문화적, 경제적 산물로 거부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시대가 달라지고 가치관도 달라졌다. 대다수의 국민이 주 5일 근무제를 희망하고 국민의 정부도 마지막 업적... |
개척교회 목회자들의 현실(3) |
개척교회 목사들의 현실한국교회 문제의 현장 70·80년대 목회자들과 신학생들의 개척교회에 대한 환상은 옛날 이야기가 되었다. 당시 개척교회 목회자들은 제1세계의 매판자본이 흘러 들어오면서 고도의 경제성장과 함께 교회성장의 계기를 맞았다. 이렇게 교회가 성장 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농어촌교회 교인들이 도시로 유입되었던 점과 기독교의 기복적인 신앙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 |
개척교회 목회자들의 현실(2) |
개척교회 목사들의 현실(2) “개척교회 목회자에게 마지막에 남는 것은 가난과 고난 그리고 질병입니다. 수년전 서울시 달동네로 유명한 시흥동에서 개척교회(민중교회)를 하다가 세상을 떠난 성낙형목사의 고난과 죽음은 그 대표적인 한 예입니다. 시흥동에서 가난하게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웃고, 즐기던 성목사는 마지막 ‘간경화’란 사형선고를 받고 사랑하는 부인과 두딸에게 가난과 고통을 남겨주고 하나님의 곁으로... |